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094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육수화

[정의]

아동복지법에 의하여 0~6세의 어린이를 맞벌이 부모 대신 맡아 돌보는 보육기관.

[명칭]

초창기에는 탁아소(託兒所)라 불리었으나 1968년 정부방침에 의하여 어린이집으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 1982년부터 한동안 새마을유아원으로 지칭된 일도 있었으나 1991년에 다시 어린이집으로 개칭되었다.

[연혁]

산업의 발달과 함께 취업여성의 수가 증가됨에 따라 유아들을 보육하는 기관 또한 증가하였다. 어린이집에 대한 기록을 살펴보면, 1920년대부터 탁아소라는 명칭으로 하루에 몇 시간씩 유아를 맡아 돌보는 기관이 있었으며, 당시 서울의 태화기독교사회관, 부산에 공생탁아소, 대구에 은총탁아소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1939년 사회복지연합회의 기록을 살펴보면, 관립 1개, 공립 2개, 재단 설립 3개, 종교단체 설립 1개, 사립 1개, 기타 3 등 전국에 11개의 탁아소가 있었다. 그 뒤 큰 변화가 없다가 6·25전쟁 후 피난민이 집결된 부산에서 범일탁아소를 비롯한 여러 탁아소가 설립되었다.

1960년대 이후 경제발전정책이 열기를 띠게 되어 근로여성이 증가하는 한편, 기아, 부랑아도 늘어나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보건사회부는 1968년 3월 「미인가탁아시설임시조치요령」을 공포하여 민간설립의 탁아시설 증설을 꾀하였다. 이와 동시에 탁아소를 어린이집으로 고쳐 부르도록 하였다. 대상아동의 연령에 관해서는 엄격한 규제가 없었으나 대개 5~6세 아동이 주를 이루었다.

1977년에는 유니세프(UNICEF)의 재정적 지원을 받아, 보건사회부의 행정적 책임 아래 1978년부터 1981년까지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 어린이집에 알맞는 교육교재 및 어린이집 보모 훈련용 교재를 개발하도록 의뢰하여 전국적으로 보급하게 되었다. 1982년 3월 정부의 유아교육진흥정책에 따라 유아교육진흥종합계획이 마련되었는데, 이 계획에 의하여 1982년 12월에 「유아교육진흥법」이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보건사회부에서 관장하고 있던 어린이집 706개소와 내무부가 1981년 이후 설립, 운영하던 새마을협동유아원 263개소, 농촌진흥청이 1966년 이후 설치, 운영하던 농번기유아원 382개소가 모두 병합되면서 새마을유아원으로 개칭되어 새출발을 하게 되었다. 이는 유아교육기관을 일원화하여 유아교육체계의 정비와 함께 유아교육진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었다. 당시 그 운영관리는 내무부가, 장학지도 및 교재개발은 문교부가, 보건위생 및 아동복지 업무는 보건사회부가 각각 담당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유아를 단순히 맡아두는 종래의 탁아소라는 개념의 시설은 일체 없어지고 유아교육기관으로서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참여도 증가와 핵가족화에 따른 유아원의 보육기능은 보육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이에 따라 취업여성의 자녀양육 문제가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노동부에서는 1987년 12월 「남녀고용평등법」에 의한 직장탁아제도를 도입하였고 1989년 9월 보건복지부에서는 아동복지법에 의한 보육사업을 실시하였으나, 영유아보육에 관한 사업이 여러 부처에 분산되어 있어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게 되자, 1991년 1월에 「영유아보육법」을 제정, 공포하였고 같은 해 8월 영유아보육법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제정, 시행함으로써 「보육사법」의 주관 부처를 보건복지부로 일원화하고 명실공히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선진국형 보육사업을 정착시키기에 이르렀다.

[현황]

성남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성남시 소재 어린이집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