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390
한자 -城南靑少年應援祭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65-66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곽대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5년 9월 25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9월
행사장소 분당 중앙공원 야외공연장지도보기
주관처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 지도보기
전화 031-783-4300[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http://www.tenten21.or.kr)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서 개최되는 전국 응원동아리 응원문화제.

[개설]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응원동아리들이 모여 그동안 쌓은 자신들의 기량을 발휘하는 청소년 응원제로 성남시 분당 정자청소년수련관에서 주관한다. 청소년들의 열정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응원제가 되기 바라는 의미에서 명칭을 ‘푸른성남청소년응원제’라 하였다.

[연원 및 개최경위]

2002년 월드컵의 응원 열기로 인해 응원문화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문화에 민감한 청소년들의 활동에 응원 문화를 반영하여 각 고등학교나 대학교 응원단을 활성화시키며, 올바른 응원 문화를 만들고자 2005년 9월 25일에 전국의 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응원단을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행사내용]

경연대회가 시작되기 전 마술공연 등 식전행사를 하고 참가팀이 순서대로 출전하여 음악에 맞춰 집단안무식의 응원전을 펼친다. 행사 중간과 끝에 초청 팀의 댄스공연을 한다.

2005년 9월 25일에 제1회 푸른성남청소년응원제가 본선 9팀으로 개최되었고, 2006년 9월 24일 진행된 제2회 푸른성남청소년응원제에서는 식전행사로 키즈밸리와 마술공연에 이어 일신여자상업고등학교, 수원팔달공업고등학교, 보인정보산업고등학교, 수원공업고등학교, 북인천정보산업고등학교, 삼일공업고등학교, 풍생고등학교, 경기대학교 전산학과, 중앙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등 성남을 비롯하여 서울과 경기 지역 고등학교 7팀, 대학교 10개 팀이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었다. 공연 중간에 댄스팀 동비, 행사 후 인피니션의 초청공연이 있었다.

제5회 푸른성남청소년응원제 예선에는 총 24개 학교가 참여하였고, 이중 10개 학교만이 2009년 9월 13일 중앙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본선에 진출하였다. 이날 대상은 횡성여자고등학교 카르페디엠이 수상하였고, 최우수상은 동일여자전산디자인고등학교의 엔저, 우수상은 신흥대학교 플라이어(Pliers), 북인천정보고등학교 혜성이 받았다.

[현황]

푸른성남청소년응원제 는 2005년 제1회 응원제를 시작으로 매년 9월 분당 중앙공원에서 개최되고 있다. 2회까지는 참가 자격이 중학생부터 대학생까지였지만, 3회부터는 응원제가 인기를 얻고 참가팀이 늘어나게 되면서 고등학생과 대학생들로 참가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1970~1980년대 대학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공연형식의 응원단 문화가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고등학교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설립된 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들에게 문화적 개성과 실력을 발산할 수 있는 공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 중 하나라는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 청소년 스스로가 준비하고 참여하는 청소년축제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http://www.tenten21.or.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