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청자 상감오리모양 주전자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576
한자 靑磁象嵌鴨形注子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윤혜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4년 3월 3일연표보기 - 청자 상감오리모양 주전자 보물 제1398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청자 상감오리모양 주전자 보물 재지정
성격 청자|주자
제작시기/일시 고려시대(12세기)
재질 점토
높이 15.3㎝
소장처 주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소유자 박영숙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소장되어 있는 고려시대 청자 주전자.

[개설]

청자 상감오리모양 주전자 는 오리를 주제로 12세기 고려시대 절정기에 제작된 매우 특이한 상형청자로, 2004년 3월 3일 보물 제1398호로 지정되었으며,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의 박영숙이 소유·관리하고 있다.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보물로 재지정되었다.

[형태]

크기는 높이 15.3㎝, 입지름 2.5㎝, 밑지름 9.5㎝이다. 몸통이 둥글며 한 쪽 옆면에 주구의 기능을 하는 오리 머리를 부착하고, 그 반대편에는 뒤로 모아 올린 오리 다리를 연상케 하는 손잡이를 만들어 붙였다. 등에는 작은 연잎과 줄기를 늘어뜨렸는데, 연잎 중앙에 구멍을 뚫고 연밥의 형태를 응용한 뚜껑을 만들어 막았다. 넓적한 부리를 조금 벌려 물을 따를 수 있게 하고 다리를 모아 뒤편으로 연결하여 손잡이 기능을 부여하고, 연밥 형상의 뚜껑 등 오리주자를 구성하는 제반 요소들이 매우 구조적이며 참신한 발상으로 이루어졌다.

유태의 색은 맑고 투명하며 약간의 담녹색을 띤다. 유층은 기본적으로 균열이 없지만 위편 날개 부분에 굵은 수직상의 빙열이 몇 줄 나 있으며, 전체에 미세한 기포가 꽉 차고 광택은 비교적 강하면서 은은한 편이다.

주전자 꼭지 밑 유약을 씌우지 않은 부분과 접지면 주변의 유약을 완전히 닦아낸 밑바닥에 흑갈색의 거친 입자가 포함된 내화토를 빚어 받친 흔적이 있다. 엷은 녹색을 띠는 유약층을 통해 회청색 태토가 비춰 보이면서 나타나는 색은 최상급 청자에서 볼 수 있는 상태이며 음각과 양각, 백상감과 흑상감을 적재적소에 응용하여 나타내려는 형상의 질감을 잘 묘사하고 있다.

[특징]

청자 상감오리모양 주전자 는 현존하는 오리 모양을 한 주전자 형태의 청자 중 장식이 매우 특이한 형태로 오리의 깃털을 음각·양각의 흑백상감기법으로 표현하였고 뚜껑의 장식과 오리의 머리, 손잡이가 잘 어울린다. 오리를 주제로 한 파격적이고 독창적인 기형과 화려하고 정교한 문양 장식의 표현, 비색의 유약과 정선된 태토로 제작된 고려시대 최절정기(12세기)의 청자이다. 현존하는 예도 극히 드문 상형청자의 새로운 자료로 고려시대 도자사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 문화재청(http://www.cha.go.kr)
  • 네이버백과사전(http://100.naver.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