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081
한자 宿泊施設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서승갑서철수

[정의]

경기도 성남시에서 호텔이나 모텔 등 숙박업 영업 허가를 취득하여 손님에게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용을 받는 업종의 시설.

[개설]

한국 전통사회에서 숙박시설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한 것이 특징이며 기능의 특성이 상이하다. 신라시대에는 역(驛)이라는 형태로 존재했으며, 고려시대에는 역, 객사(客舍)라는 형태로 자리하였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역, 원(院), 여각(旅閣), 객주(客主)라고 지칭되면서 발전되어 왔다. 초기 숙박업의 형태로는 내왕하는 장사꾼이나 나들이하는 서민을 위해 길거리나 마을 어귀에 술과 음식을 제공하고 나그네를 유숙시키는 주막이라는 것도 있었다.

근대적 숙박시설은 개항을 계기로 등장하였다. 서울에 근대적 여관인 추원정(萩園亭)이 생겨났다. 1930년 전후 1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여관은 제일여관, 남산여관 등이 있었다. 근대 호텔은 1888년 외국인을 대상으로 인천에 건립된 대불호텔이 최초의 호텔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에 서양식 호텔로 건립된 것은 1902년 독일인 손탁이 정동에 세운 손탁호텔이 효시가 되었다. 민영 호텔로는 1952년 대원호텔, 1957년 사보이호텔 등이 개관되면서 전환기로 접어들었다. 1970년대 정부의 국민관광 진흥책에 따라 관광산업이 발전하면서 각종 숙박시설이 확충되었으며 고급화 추세로 나아갔다.

한국 사회의 숙박업은 196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따른 국민소득의 증가와 비례하여 발전해 온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선진국의 숙박시설에 비해서는 규모나 서비스 면에서 영세성과 후진성을 면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새로운 개념의 숙박업의 출현은 고객을 과거와는 달리 스스로 인터넷이란 정보 매체를 통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업소에 대한 전문성을 강조하는 체제로 발전하고 있다. 경영 방식도 객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적정 수의 고객을 회원제와 같은 시스템을 통한 기법까지 도입하고 있다. 현재 숙박업 관련 업종에 대한 내용은 대략 10여 가지 이상으로 여인숙업, 민박업, 여관업, 모텔업, 호텔업, 콘도업, 펜션업 외에도 목욕업, 사우나, 안마업, 찜질방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내용으로 진출하고 있다.

[숙박시설 현황]

성남 지역의 숙박시설은 성남시의 도시화 과정에서 성장한 것이 특징이다. 1980년 기준 성남시의 숙박업소는 337개소였는데, 종류별로 보면 여관이 92개소, 여인숙이 245개소로 집계되어 영세성의 한계를 보인다. 1985년에 숙박업소는 462개소로 증가하였으며 여관이 141개소로 확충되었고 여인숙은 319개소로 나타난다. 1991년에는 숙박업소가 552개소로 나타나는데, 1980년에 비해 여관은 86개소로 확충된 반면 여인숙의 증가는 126개소에 지나지 않는다. 2001년에 숙박업소는 658개소이며 이 중 호텔 1개소, 관광호텔 2개소, 여관 250개소, 여인숙 405개소이다.

1994년을 기준으로 숙박업소의 관할구역별 현황을 보면 수정구의 경우 숙박업소는 253개소로 이 중 호텔 1개소, 관광호텔 1개소, 여관 115개소, 여인숙 136개소로 나타난다. 중원구의 숙박업소는 319개소이며 여관 69개소, 여인숙 250개소로 숙박시설에서 여인숙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반면에 분당구의 숙박업소는 216개소이며 구의 내적 요구에 따라 증가 추세에 있는 것이 주목되는 점이다. 1992년에 성남시는 2급 관광호텔인 성남관광호텔이 「관광사업법」에 의한 유일한 관광호텔로 자리하고 있었으며, 이후 1998년에 개관한 뉴타운관광호텔[현 JS킹호텔·웨딩]이 있었다. 현재에는 수정구 위례에 밀리토피아 호텔, 분당구 판교에 그래비티 호텔 서울 판교,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서울 판교,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서울 분당,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 등 대형 관광호텔이 영업하고 있다. 그래비티 서울 판교 오토그래프 컬렉션은 판교역 인근에 있어 교통이 편리한데,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호텔업등급관리국에서 4성급으로 인증한 호텔로 객실 수는 306개이며, 각종 다양한 서비스 시설이 있다.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서울 판교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 내 판교 복합문화공간인 파이스몰에 입지하고 있다. 뉴타운관광호텔은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있다. 지하 2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실 수는 63개이다. 특히 호텔의 부대시설로 다실, 칵테일 바, 나이트클럽, 휴게실, 증기탕, 양식당, 연회장 등의 기본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망]

숙박시설은 모텔이나 호텔 등의 영업허가를 취득하여 손님에게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용을 받는 전통적인 영업 방식에서, 휴식 시설이나 위생 시설 등의 영업허가를 취득하여 손님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용을 받는 형태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과거와 같이 숙박업을 전문업이라 하여 규제 일변도의 정책을 펴는 것은 의미가 없다. 숙박시설도 고객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바뀌고 있으므로 사회적으로 시민의 욕구나 문화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숙박업을 전근대적 산업 부문으로 치부하면서 소비 지향적인 업종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숙박업은 일정 부분 시민들에게 고용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 형태의 다양화, 고도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남 지역의 숙박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계획이 마련되어야만 한다. 관광산업을 육성하여 숙박시설의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문화 콘텐츠 산업과 연계시켜야만 성남의 숙박업은 발전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