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563
한자 南恬墓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능묘
지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율동 산57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주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묘역
양식 원형분
관련인물 남염|남준
높이 1.2m
지름 4m
소재지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율동 산57 지도보기

[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남염(南恬)의 묘.

[개설]

남염[생몰년 미상]은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의령(宜寧)이며 아버지는 남준(南俊)이다. 죽은 뒤에 병조참의(兵曺參議)에 증직되었다.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에 묘소가 있는 충청도수군절도사 남효원(南孝元)은 그의 아들이다.

[위치]

남염 묘율동공원에서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으로 향하는 사거리 입구의 왼쪽 구릉에 남향하여 있다. 묘소의 바로 위에는 아버지 남준의 묘가 있다.

[형태]

원형의 봉분 중앙에 신구의 묘표 2기와 상석, 향로석 및 상석 좌우에 망주석, 문인석 한 쌍을 갖추고 있다.

[금석문]

남염의 원래 묘표는 형태상 비좌와 비신 및 화관옥개석[지붕돌] 형태이다. 비신의 비문은 앞면에만 있으며 마모가 심한 상태이다. 비의 규모는 총 높이 144㎝로 비좌는 높이 18㎝, 너비 69㎝, 두께 39㎝, 비신은 높이 89㎝, 너비 44㎝, 두께 17㎝, 지붕돌 높이 37㎝, 너비 67㎝, 두께 22㎝이다.

봉분 중앙에 최근 세워놓은 묘표에는 세로 3줄로 ‘贈通政大夫兵曺參議宜寧南公諱恬之墓 贈淑夫人順天李氏 後葬(증통정대부병조참의 의령남공휘염지묘 증숙부인순천이씨 후장)’의 비문이 새겨져 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06.20 [금석문] 수정 <변경 전> 증통정대부병조참의 의령남공휘괄지묘 증숙부인순천이씨 후장 <변경 후> 증통정대부병조참의 의령남공휘염지묘 증숙부인순천이씨 후장
이용자 의견
이** 의령남공휘괄지묘 => 의령남공휘염지묘
  • 답변
  • 디지털성남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06.20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