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446
한자 同樂太平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태평4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상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6년 5월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2006년 5월부터 11월
행사장소 태평4동
행사장 주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태평4동
주관처 성남문화재단
주관기관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757번지[성남대로 808]
전화 031-783-8000[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 성남문화재단(http://www.sncf.or.kr/)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 있는 성남문화재단이 진행했던 문화예술 활동.

[명칭유래]

태평동이라는 지명과 연계하여 태평함을 같이 즐긴다는 마을 공동체의 의미를 담아 ‘동락태평’이라 하였다.

[연원/개최경위]

성남문화재단에서는 문화도시 성남 창조를 위해 2006년부터 2008년까지를 기반 조성과 비전 창출이라는 계획을 세워나가는 1단계로 설정하고 문화도시 5대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도시 5대 정책사업은 문화도시 성남시의 정체성 구축사업, 사랑방 문화클럽 네트워크 구축사업, 성남인의 창작진흥사업,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문화통화시스템의 기반조성 사업이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참여하고 향유하는 공공예술 보급과 생활 속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창조적 환경 조성 등의 목표 아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성남지부[현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성남지부], 경원대학교, 신구대학 등과 함께 추진하였다.

[세부행사내용]

여섯 가지 사업으로 진행하였는데 첫 번째는 어린이를 비롯한 주민과 예술작가들이 작업활동도 하고 작품전시도 할 수 있는 주민과 예술의 자유로운 소통공간인 ‘아트클립’을 9월 9일에 시작해 10월 26일까지 운영하였다. 두 번째는 주민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주민과 작가들이 함께 상가를 꾸미는 ‘아트리폼’에 떡집, 노점상, 만화가게, 주점 등 14개 상점이 참여하였다. 세 번째는 어린이들이 골목길 맨홀 뚜껑에 그림을 그리는 등 골목에서 찾은 재밋거리를 가지고 상징물을 만들고, 헌 장난감이나 낡은 CD 등 생활 속의 소소한 것을 가지고 작가들과 함께 예술작품을 만드는 ‘우리 동네는 달라요’를 진행하였다. 네 번째로는 지역 사진동우회인 무한포커스 회원들과 사진작가가 노인들을 찾아가 사진을 찍는 움직이는 사진관을 운영하였다. 다섯 번째는 언덕이 많은 태평동 골목에 잠시 쉬어 갈 수 있고 이웃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한 평 쉼터‘쪽마루 만들기’사업을 진행하여 16개의 쪽마루를 설치하였다. 여섯 번째는 주민들의 생활을 담은 영상물을 비롯하여 단편영화를 상영하는‘골목길 영화제’를 동사무소 뒤 공원에서 진행하였다. 그리고 10월 21일에는 그 동안 어린이작가, 동네 주민, 작가 등이 만든 물건을 판매하고 아트클립을 중심으로 곳곳에 만들어진 작가들의 작품을 찾아보는 태평4동 투어 등 ‘왁자지껄 예술장터’를 진행하였다.

[의의와 평가]

전문예술가들의 공연이 중심이 되고 주민들은 객이 되어 구경하는 문화에서 벗어나 지역 주민, 동호인과 예술가가 함께 생활문화 속에 공공예술을 만들기 위한 사업으로 지역 주민이나 어린이에게 소중한 경험과 추억을 남겼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예술에 대한 생활적 접근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등 많은 성과를 남긴 사업이었다. 하지만 1회적 프로젝트로 머물고 말 것이라는 우려 또한 적지 않다. 이번 사업의 성과를 이어 진정한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트클립같은 동네 문화소통공간이 동네에서 일상적으로 움직이며 활동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