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449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곽대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1년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2006년 10월 26일~29일
행사장소 코리아디자인센터 B1전시장
행사장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코리아디자인센터 B1전시장
주관처 PRGATE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서 개최되는 생활디자인 축제.

[명칭유래]

일상 주거와 주변 환경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이라 하였다.

[연원/개최경위]

현대생활에서 집에 대한 의미가 크게 변화되면서 집은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개인 삶의 스타일과 개성을 드러내는 공간이자 몸과 마음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은 이러한 주거 공간과 일상용품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새로운 생각을 가져보고자 개최되었다.

[변천]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은 2001년도에 시작해 2006년으로 6번째를 맞는 지역문화축제이다.

[세부행사내용]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 2006’은 2개의 전시공간과 6개의 참여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 전체 주제를 상징하는 '다락방 - 추억을 꿈꾸다' 는 추억이 있는 공간으로 어린 시절의 즐거웠던 기억을 되살리게 해주는 게임 다락방, 동화 속 다락방, 음악감상 다락방 등 6개의 다락방을 주제로 공간이 구성되었다. 각각의 공간에서는 즐거운 놀이와 추억을 되새길 수 있으며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주는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상상의집 - 공간을 느끼다' 전은 일상 주거공간에서 주변 환경공간까지를 일상의 예술화라는 주제로 중견작가 12인에 의해 현대 설치미술, 벽화작업, 비디오아트 등의 작품으로 표현되는 예술적 감성으로 누구나 편안하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다. 시민들의 참여 공간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소품에 디자인을 가미하여 제작해 보는 레몬테라스 DIY 클래스와 동화 속 장면을 구현한 손뜨개 인형을 전시하고 생활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추억의 놀이터, 어린이 디자인 체험 교육을 위한 어린이 디자인 북 하우스 프로그램이 하루 2회씩 운영되었다.

또한 나눔의 장으로 작품들을 판매하는 리빙 소품 벼룩시장과 실내화 등 생활용품을 직접 리폼해 볼 수 있는 리폼 클래스, 일반 시민이 만든 생활 소품으로 꾸며진 다락방 갤러리 등 여성과 어린이 및 모든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되었다.

[의의와 평가]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 2006은 새로운 공간을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이 직접 소품을 만들고 디자인해 볼 수 있게 하는 생활디자인 지역축제라 할 수 있다.

이용자 의견
관리자 디지털성남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청하신 내용이 어떤 내용이신지 잘 이해되질 않습니다. 다시 한번 올려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05.30
이승훈 근데 좀 내용 을 잘 드러나게 써 주세요.지금 바로 문자 주세요. 2012.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