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640
한자 盆唐亭子洞-
이칭/별칭 정자동 카페거리,테라스 거리,정자동 유럽풍 거리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혜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상가
구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길이 약500m
차선 왕복 4차선
18m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있는 카페 거리.

[개설]

테라스 거리라 불리기도 하는 정자동 카페거리는 커피 향과 은은한 음악이 흐르며, 각각의 상가마다 독특한 건물 모양과 화려한 조명이 어우러져 정자동만의 이국적인 풍경을 만들어내는 상가다.

[명칭유래]

거리 주변에 카페들이 집중되기 시작하면서 분당 정자동 카페 거리라 불리고 있으며, 가게마다 각양각색의 테라스를 만들어 아기자기하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테라스 거리' 혹은 '정자동 유럽풍 거리'라고 불리기도 한다.

[제원]

분당구 정자동의 주상복합건물인 파라곤과 상떼뷰리젠시 양 건물 사이에 있는 4차선 도로 약 500m가량 되는 길가에 약 50개의 카페, 레스토랑 등이 늘어서 있다.

[건립경위]

2005년 정자동에 파라곤, 아이파크, 상떼뷰와 같은 초고층 주상복합 오피스텔, 빌딩이 들어서면서 조성된 상가 1층에 하나 둘씩 카페와 일식, 중식, 이탈리안 음식 등 다양한 레스토랑 등 40~50개의 업소가 자리를 잡으면서 카페 거리가 형성되었다.

[현황]

분당 정자동 카페 거리는 현재 카페와 레스토랑 등 40여개의 업소들이 독특한 맛과 분위기로 성업 중이며, 이국적인 거리 분위기로 인해 드라마, 영화의 촬영 장소로 자주 이용되고 있다. 주변에 분당선 정자역 4번 출구,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 성남시산업진흥재단, 아름방송, 분당경찰서 등이 위치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