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단호박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900
영어의미역 Sweet Pumpkin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순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특산물|채소
용도 식용
제조(생산)시기 8월~10월
제조(생산)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녹전면 안동댐 일원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녹전면 일대에서 생산되는 호박.

[연원 및 변천]

단호박은 임진왜란 이후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여겨진다. 안동 지역은 안동댐임하댐의 건설로 자연 환경이 점진적으로 일교차가 큰 쪽으로 바뀌면서 단호박 재배의 적지가 되었다. 이후 재배 면적이 늘어나 현재는 안동의 특산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제조(생산)방법 및 특징]

단호박은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다른 호박과는 달리 비옥한 땅에서 잘 자란다. 거름은 추가로 주지 않아도 될 만큼 심기 전에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 심은 후에 가뭄이 계속되면 초기 생육이 불량하여 많은 수확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관수 시설을 갖추어 주면 아주 좋다. 결실은 손자손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약 1,000㎡에서 최고 4,000㎏까지도 생산되는 매우 수확량이 높은 작물이다.

단호박은 박과 작물로 과육이 단단하고 잘 썩지 않으며 맛이 달다. 보통 1개의 무게는 800~1,000g 정도가 알맞으며 겉으로 보아 꼭지 부분이 터실터실하고 열매는 고유한 짙은 녹색으로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다른 호박과 달리 다 익은 다음에도 색깔이 녹색이므로 수확할 때는 열매가 달린 날짜를 따져 수확해야 한다. 잘 익은 단호박의 속은 짙은 노란색을 띤다. 수확기에 지나치게 물을 주거나 장마 때 수확하면 당도가 다소 떨어진다. 비타민 A·B1·B2·C와 카로틴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섬유 식품으로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다.

[현황]

도산면녹전면 등에서 40~50여 농가가 단호박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 물량은 전량 수출을 목표로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하여 계약 재배로 이루어지고 있다. 계약 업자의 수출 물량 확보가 저조할 때면 국내 수요가 유동적이라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하므로 국내 소비 촉진이 필요한 산업이다.

그러나 단위 수확량이 높고 국내의 소비도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여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식품으로도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유휴지가 있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농가에서는 재배해 볼 만하다.

[참고문헌]
  • 안동시청(http://www.ando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