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8801282 |
---|---|
한자 | ‒保寧九景‒保寧九味 |
영어공식명칭 | Boryeong 9 Scenic Views Plus that you must go to and Boryeong 9 Flavors that you must taste |
분야 | 지리/인문 지리 |
유형 | 개념 용어/개념 용어(기획) |
지역 | 충청남도 보령시 |
시대 | 현대/현대 |
집필자 | 최원회 |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에 있는 10개의 경승지와 보령시에서 생산되는 9개의 특산물.
[개설]
경승지는 경치가 좋아 지정된 장소로 명승지보다 더 포괄적이고 넓은 의미를 갖는다.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정부는 경치가 좋은 경승지 중 예술적 가치가 크고, 경관이 뛰어난 곳을 명승지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경승지를 8경, 9경, 10경 등으로 선정하여 지역의 정체성 및 이미지를 강화하고, 이를 관광산업 증진 등 지역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보령시는 경승지로 ‘보령9경 더하기(플러스)’를 지정하고 있다.
특산물은 기후나 지형의 영향으로 어떤 고장에서 특별히 생산되는 물품으로, 좁게는 한 지방의 토산물을 이르지만 한 나라의 유별난 산물도 이에 포함된다. 특산물의 종류에는 곡물류·과물류·채소류·화초류·조수류·어패류·약재류·광물류·공예품류 등이 있다.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특산물을 몇 가지씩 선정하여 지역의 정체성 및 이미지를 강화하고, 더 나아가서 특산물을 브랜드화하여 농업발전 및 지역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보령시도 최근 지역에서 생산되는 많은 특산물 중 34가지를 선정하여 홍보하고 있고, 더 나아가 9가지 특산물을 선정하여 ‘보령9미’로 지정하고 있다.
보령시는 보령9경을 ‘꼭 가봐야 할 보령9경 더하기’로, 그리고 보령9미를 ‘꼭 맛봐야 할 보령9미’로 지정하여 더욱 강조하고 있다.
[꼭 가봐야 할 보령9경 더하기(플러스)]
보령9경 더하기(플러스)는 1경 대천해수욕장, 2경 죽도 상화원, 3경 성주산자연휴양림, 4경 개화예술공원, 5경 무창포해수욕장, 6경 외연도, 7경 충청수영성, 8경 냉풍욕장, 9경 보령호와 오서산을 지칭한다.
1경 대천해수욕장[동양 유일의 패각분(조개껍질) 백사장, 그리고 사계절 축제의 현장]: 대천해수욕장은 백사장이 넓고 완만하여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며, 해양스포츠, 해안산책로, 머드체험 등의 즐길 거리는 물론, 숙박 및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해수욕장 인근의 대천항은 청정 지역으로 수산물이 풍부하고, 주변 섬을 감상할 수 있는 해상교통의 중심지이다.
2경 죽도[상화원: 전통 한옥과 한국식 정원이 가슴을 두드리는 보물섬]: 죽도는 대나무가 울창한 섬으로 섬 전체가 산책로이며, 대천해수욕장과 무창포해수욕장의 중간 지점에 있다. 현재는 남포방조제와 연결되어 휴양시설을 갖춘 ‘죽도 관광지’로 개발되고 있다. 남포방조제 도로는 드라이브 코스로 손색이 없으며, 산책로 역할도 함께 하고 있다[안내: 상화원 041-933-4750].
3경 성주산자연휴양림[편백나무향으로 마음이 정화되는 쉼이 있는 곳]: 성주산자연휴양림은 차령산맥이 빚어낸 아름다운 숲으로 한낮에도 하늘이 안 보일 정도로 깊은 숲을 이룬다. 특히, 화장골계곡은 4㎞에 이르는 울창한 숲이 장관으로, 편백나무숲과 함께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안내: 041-934-7133, 웹 사이트: http://www.seongjusan.brcn.go.kr/].
4경 개화예술공원[다양한 문화예술과 동식물, 아름다운 플라워카페, 대단위예술종합단지]: 성주산에 있는 개화예술공원에는 보령의 오석으로 지어진 모산조형미술관을 비롯해서 비림공원, 육필시공원, 화인음악당, 허브랜드 등이 있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자연학습장이 있어 가족 단위로 방문하기에 좋은 테마공원이다[위치: 보령시 성주면 성주산로 673-47, 안내: 041-933-6184, 웹 사이트: http://www.gaehwaartpark.com/].
5경 무창포해수욕장[바닷길이 드러나는 모세의 기적과 아름다운 석양을 만날 수 있는 곳]: 무창포해수욕장에는 한 달에 4~5번 바다가 갈라지는 ‘모세의 기적’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석대도까지 1,5㎞에 이르는 바닷길을 걸으며, 해삼, 소라, 낙지 등을 맨손으로 잡아 보는 갯벌체험이 가능하고 해질 무렵 주변 섬과 어우러진 환상의 낙조를 볼 수 있다[안내: 041-930-3672, 웹 사이트: http://www.muchangpo.or.kr/].
6경 외연도[상쾌하고 맑은 상록수림과 하늘로 솟아오를 듯한 산봉우리의 화려한 경관을 볼 수 있는 곳]: 외연도는 서해 최남단에 있는 유인도이다. 주위 섬에 둘러싸여 멋진 경관을 자랑한다. 섬 가까이 가면, 우뚝 솟은 봉화산과 망재봉이 보이고, 수백 년 된 동백나무와 상록수림이 섬을 덮고 있으며, 10여 개의 무인도가 섬을 에워싸고 있어 태고의 신비감을 더해 준다.
7경 충청수영성[조선 시대 서해안 최고 사령부, 오천항을 내다보는 수려한 경관을 가진 곳]: 충청수영성은 오천면 소성리에 있는 조선 시대 해안방어의 본영으로, 서해로 침입하는 외적을 막기 위해 돌로 성곽을 높게 쌓아 올린 것이 특징이다. 최근 복원된 영보정과 함께 해안가의 수려한 경관을 볼 수 있다. KBS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촬영지이며 사적으로 지정되었다[위치: 보령시 오천면 소성리 661-1].
8경 냉풍욕장[탄광에서 불어 나오는 시원한 바람으로 한여름 더위를 날려 보낼 수 있는 곳]: 석탄을 채굴했던 폐광을 활용해 만든 냉풍욕장은 수천 미터 지하에서 불어오는 자연냉풍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올라갈수록 실내 온도는 더욱 시원해지는 특성이 있으며, 이곳에서 재배한 양송이버섯도 구입할 수 있다[위치: 보령시 청라면 냉풍욕장길 190, 안내: 041-933-4059].
9경 보령호[수려한 자연경관, 봄의 벚꽃과 푸른 물을 감상하며 드라이브할 수 있는 곳]: 보령호는 성주산과 아미산에서 발원된 웅천천에 댐을 막아 1998년 완공하였으며, 충남 서부의 7개 시·군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한다. 호수를 감싸고 있는 60리 도로는 푸른 물과 오색단풍을 감상하기 좋은 드라이브 코스이다[위치: 보령시 주산면 동오리 5-3].
9경 더하기 오서산[충남 3대 고봉 중 하나로 수채화처럼 펼쳐진 은빛 억새물결이 장관]: 서해안에서 가장 높은 오서산[790.7m]은 맑고 깨끗한 명대계곡과 산 정상 부근의 억새밭이 유명한 곳이다. 울창한 천연림을 따라 산 정상까지 오르면, 맑은 날에는 서해 바다와 섬이 한눈에 들어온다. ‘서해의 등대산(燈臺山)’으로 불린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서해낙조는 절경이다.
[꼭 맛봐야 할 보령9미]
보령9미는 1미 천북굴구이, 2미 사현포도, 3미 주꾸미, 4미 간재미무침, 5미 꽃게탕, 6미 보령산 돌김, 7미 키조개요리, 8미 조개구이, 9미 해물칼국수를 지칭한다.
1미 천북굴구이[독특한 향과 담백한 맛]: 천북면에서 많이 나는 천북굴은 조수간만의 차가 심하기 때문에 성장은 느리지만 맛과 영양면에서는 탁월하다. 겨울철 숯불에 구워먹는 맛은 매서운 추위를 녹인다. 천북굴구이단지에서는 매년 12월 중에 천북굴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에서는 굴구이 이외에 석굴, 굴밥, 굴칼국수도 맛볼 수 있다.
2미 사현포도[전국 최고 당도의 맛]: 남포면 옥서리는 포도 재배에 적합한 토양으로 전국 최고의 당도로 맛과 향기가 뛰어나고 농약 사용 횟수를 줄여서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높은 재배 기술로 일반 포도에 비해 20일 정도 조기 수확한다.
3미 주꾸미[쫄깃쫄깃하게 씹히는 맛]: 주꾸미는 초고추장에 찍어 한입에 넣으면 쫄깃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좋으며 주꾸미를 재료로 볶음, 회, 무침 전골로 요리할 수 있다.
4미 간재미무침[쫄깃쫄깃하고 새콤달콤한 맛]: 서해안 앞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싱싱한 간재미에 오이, 깨 등 갖은양념을 하면 쫄깃쫄깃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전국에서 많은 미식가들이 찾고 있다.
5미 꽃게탕[큰 꽃게의 담백한 맛이 일품]: 꽃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소화가 잘되고 맛이 담백하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허약 체질이나 노약자에게 좋으며 꽃게탕과 함께 게장, 찜 등으로 요리하여 맛볼 수 있다.
6미 보령산 돌김[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과 향]: 보령산 돌김은 서해안 청정 지역에서 생산되는 최상급의 원료로 만들어 영양분이 풍부하고 오랜 기간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과 향이 유지된다.
7미 키조개요리[풍부한 단백질과 저칼로리의 색다른 맛]: 키조개요리는 단백질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의 함량이 많아 빈혈, 동맥경화 예방 및 임산부의 산후조리나 피부미용에 좋으며 로스구이, 전골, 무침, 샤브샤브, 죽, 튀김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다.
8미 조개구이[그릴에 직접 구워 먹는 신선한 해산물]: 조개구이는 가리비, 키조개, 소라, 새우, 꼬막, 전복 등 보령 지역에서 나는 신선한 조개와 각종 해산물을 그릴에 직접 구워 먹는 체험형 메뉴로 신선한 해산물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9미 해물칼국수[바다의 향과 쫄깃한 면발의 만남]: 해물칼국수는 다양한 해산물로 바다향을 더하고 쫄깃한 면발로 먹는 재미까지 더한다. 시원한 국물과 깔끔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