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500370
한자 西島
영어음역 Seodo
영어의미역 Seodo Island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지도보기
집필자 황정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면적 88,639㎡
둘레 2.6㎞
높이 168.5m

[정의]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에 있는 섬.

[명칭유래]

서도동도와 함께 독도로 명명되는 대표적인 주요 섬 중의 하나로서 512년(신라 지증왕 13) 우산도(于山島)라는 명칭에서 출발하여 삼봉도(三峰島)·가지도(可支島)·석도(石島) 등으로 불렀으며, 1881년 이후 독도로 명명된다. 행정 지명으로서 독도(獨島)라는 명칭은 1906년 울릉군수 심흥택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자연환경]

서도는 높이 168.5m로 독도 섬 중에서 가장 높고 넓고, 가파른 하나의 봉우리로 되어 있다. 기후는 전형적인 해양성 기후로 온난다습하고 연 평균 강수량은 1,950.1㎜[2002년 기준]이며, 비와 눈이 내리는 날이 많고 해무가 자주 끼는 편이다. 동도 주변 해역은 겨울철에는 북서풍의 영향을 받고 여름철에는 남풍 계열의 바람이 분다. 연근해는 대마난류인 흑조류의 영향을 받으며 표면 수온은 3~4월에 10℃ 정도이고 8월에는 25℃ 정도이다.

[현황]

면적은 88,639㎡이며, 둘레는 2.6㎞이다. 울릉군에서 남동쪽에 있으며, 사람이 생활할 수 있는 각종 시설물을 설치하기에는 매우 곤란한 바위섬이지만 독도 수호를 위한 군사 시설이 있는 동도와 비교할 때, 마주보는 서도에는 어민 관련 시설이 주류를 이룬다. 즉, 어민 숙소, 해산물 건조장, 전마선 인양기, 급수조 등 어민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만을 갖추고 있다.

서도동도에 비해 면적이 다소 크고 표고가 높으며 서도 진입 계단의 경사도는 매우 가파른 급경사를 이룬다. 현재 서도에는 민간인 부부 1가구가 고기잡이와 해산물을 채취하며 어업인 숙소에서 생활하고 있다. 주요 관광지로는 탕건봉코끼리바위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