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000648
한자 黃居中
영어공식명칭 Hwang Geojung
이칭/별칭 경덕(敬德),사가(四佳),문숙(文肅)
분야 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역사/전통 시대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전라북도 완주군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장순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380년(우왕 6) - 황거중 황산대첩 때 종사관으로 이성계를 따름
활동 시기/일시 1394년(태조 3) - 황거중 정당문학을 지냄
활동 시기/일시 1395년(태조 4) - 황거중 공조전서, 호조판서를 지냄
묘소|단소 황거중 묘소 - 전라북도 완주군 비봉면 내월리 지도보기
사당|배향지 황거중 사당 - 전라북도 김제시 구암서원
성격 문신
성별 남자
본관 우주(紆州)
대표 관직 호조판서

[정의]

조선 초기 전라북도 완주군에서 활동한 문신.

[개설]

황거중(黃居中)은 고려 말 이성계를 도와 황산대첩에서 활약하였으며, 조선 개국을 도와 원종공신이 되었다.

[가계]

황거중의 본관은 우주(紆州), 자는 경덕(敬德), 호는 사가(四佳), 고려 중윤(中尹) 황민보(黃旻甫)의 10대손이다. 증조할아버지는 황석(黃碩), 할아버지는 황공로(黃公老)이다. 아버지는 문하평장사(門下平章事)를 지낸 황문용(黃文用)이며, 어머니는 덕수장씨(德水張氏)로 현령 장핵(張翮)의 딸이다. 황기(黃圻), 황육(黃陸), 황균(黃均), 황견(黃堅)이 아들이다.

[활동 사항]

황거중은 어려서부터 글을 잘 짓고, 경서 해석에 뛰어났다고 한다. 고려 말 왜구의 침입과 약탈이 잦았는데, 1380년(우왕 6) 전라도 지역에 왜구가 출몰하여 이성계가 출정할 때 황거중은 종사관으로 운봉전투에 함께 참여했다. 돌아오는 도중에 전주 오목대 잔치에 참석하였으며, 조선 건국에 참여하여 원종공신이 되었다. 1394년(태조 3) 정당문학(政堂文學)에 임명되어 고려 말 풍속과 불교가 성행하는 것을 정화하고 유교를 진작할 것을 건의하였다. 1395년 공조전서(工曹典書)를 거쳐 호조판서(戶曹判書)를 역임하였다. 관직에서 물러나 고향으로 돌아가 여생을 마쳤다.

[학문과 저술]

황거중의 문집으로 『사가유고(四佳遺稿)』 1권이 있다. 시 17수, 서(書) 1편, 부록으로 공신녹권·신도비명·묘표음기·완성고지(完成古志)·가장유첩(家狀遺牒)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체로 유학을 사상적 기반으로 한 내용이다.

[묘소]

황거중의 묘소는 고산 월곡[달실] 해좌에 예장하였다고 한다. 지금의 완주군 비봉면 내월리이다.

[상훈과 추모]

황거중은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 영의정에 증직되었으며, 시호는 문숙(文肅)이다. 공신녹권(功臣錄卷)을 받았으며, 전라북도 김제시에 있는 구암서원(龜岩書院)에 배향되었다. 구암서원은 1827년(순조 27)에 창건하여 황거중을 비롯하여 황거중의 6세손 황응청(黃應淸), 9세손 황극호(黃克孝) 외에 송강 정철의 아들 정홍명(鄭弘溟), 손자 정복환(鄭福煥)이 배향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