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은석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0077
한자 銀石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지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은석산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은석산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북면 은지리
해당 지역 소재지 은석산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북면 용암리
성격
높이 457m

[정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북면 은지리·용암리의 경계에 있는 산.

[개설]

은석산(銀石山)은 높이 457m로 천안 시가지 동쪽에 위치한 산이다.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북면 은지리·용암리의 경계부에 있다. 『조선 지형도(朝鮮地形圖)』를 보면 갈전면 사원리와 북면 경계부 지역에 위치하며, 남쪽에 은석사가 있다. 북으로는 개목 고개, 작성산[498m], 봉암산[427m]으로 능선이 연결된다. 은석산 서쪽으로는 북동~남서 방향으로 큰 규모의 곡저(谷底)가 형성되어 있고, 동쪽으로는 북서~남동 방향으로 작은 규모의 곡저가 있다. 각각의 곡저에서 정상으로 가는 등산 입구가 있다. 산 남쪽에는 병천암이라는 커다란 바위가 있는데, 천안시 알파인 클럽에서 이 바위에 등반길을 개척했다. 예로부터 산세가 수려하고 수석이 아름다워 시인의 발길이 끊이지 않은 곳이라고 한다. 은석산에는 천적인 불개미가 집단으로 서식하기 때문에 송충이가 없다고 한다. 박문수가 암행어사를 지낼 때 구해준 혼령이 불개미가 되어 박문수 묘소 주변의 소나무를 지키기 때문이라는 전설도 전해온다.

[명칭 유래]

은석산에는 신라 문무왕원효 대사가 창건한 사찰인 은석사(銀石寺)가 있어, 여기에서 명칭이 유래된 듯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해동지도(海東地圖)』에는 근동면 서쪽 산지에 은석사가 나타난다.

[자연환경]

은석산의 지질은 중생대 쥐라기 복운모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강암은 석영을 포함하는 완정질의 심성암으로, 유색 광물의 종류에 의해 다양하게 분류되며 복운모화 강암은 그중 하나이다. 토양의 모재는 산성암과 변성암이다. 은석산 대부부에 나타나는 산성암은 이산화규소가 66% 이상 포함된 화성암으로 화강암과 유문암이 대표적이다. 변성암은 은석산 북쪽의 산체에서부터 개목 고개를 지나 작성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에서 타나난다. 변성암은 화성암 또는 퇴적암이 지하에서 열과 압력을 받아 원래의 성질과 다른 암석으로 변한 것을 말한다. 토양의 형태적 분류는 인셉티솔(inceptisol)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곡두 부근에는 엔티솔(Entisols)이 나타나기도 한다. 은석산 서쪽의 남북 방향의 곡저에는 병천천이 흐르는데, 병천천 양안에는 범람원이 형성되어 있으며 논으로 이용되고 있다. 병천천흑성산 동쪽의 곡저로부터 발원한 산방천과 만나 은석산 남쪽을 지나간다. 은석산 동쪽의 곡저에서는 서원천이 발원하여 병천천에 유입된다.

[현황]

은석산 정상에는 박문수 묘와 옛 사람들이 기우제를 지내던 기우단이 있다. 안정복이 목천 현감으로 재직 시 기우제문을 지어 작성산에서 비가 내리기를 기원했다고 한다. 현재는 작성산은석산과 분리되어 불리고 있어, 작성산의 기우단이 은석산 정상에 남아 있게 되었다.

은석산에서 정적산으로 가는 개목 고개에는 선교청 대학교백석 대학교 백석 연구원이 위치하고 있다. 개목 고개에는 옛날 어느 촌부가 장에 다녀오다가 술에 취해 개목 고개에서 잠이 든 사이 불이 났지만, 기르던 개가 몸에 물을 묻혀와 뒹굴면서 주인을 살리고, 개는 죽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현재 은석산 서쪽 곡저의 병천천을 따라 지방도 57호선이, 은석산 남쪽으로는 국도 21호선이 지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