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가작다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018
영어음역 Gajakdari Village
이칭/별칭 작교,가작교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강릉시 교2동지도보기
집필자 김기설증보:심재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마을

[정의]

강원도 강릉시 교동에 있는 자연 마을.

[명칭유래]

가작다리[鵲橋, 假作橋, 假鵲橋]는 나무 가지가 서로 엉켜 있는 모습이 엉성하여 마치 까치가 집을 지은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예전에 참판 벼슬을 지낸 사람이 낙향하여 이곳에 살면서 화부산 아래쪽에 있는 향교에 자주 다녔는데, 이때 집에서 길을 따라 향교로 가면 멀리 돌아가기 때문에 질러가기 위해 집 앞에 있는 도랑에다 나무로 다리를 놓고 건너 다녔다. 참판 벼슬을 지낸 사람이 손수 나무로 다리를 놓았는데, 그 다리가 서로 엉켜 너무 엉성하게 되어 마치 까치가 집을 지은 것 같다고 하였다. 다리이름이 나중에 마을이름으로 되었다.

[자연환경]

가작다리의 남쪽에는 강릉의 주산(主山)인 화부산이, 뒤에는 산줄기가 포남동 소동산으로 이어지고, 동쪽에는 옥천동, 송정동의 넓은 들이 펼쳐져 있다.

[위치와 교통]

가작다리에서 아래쪽[북쪽]으로 내려가면 돈반골이 있고, 서쪽으로 가면 당두가 있고, 동쪽으로 가면 강릉역이 있으며, 남쪽에 있는 화부산 쪽으로 가면 향교가 있다. 서쪽으로는 구7번 국도인 지방도 율곡로가 지나간다.

[현황]

화부산 아래 동쪽으로 있던 강릉역은 최근 지하화 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강릉역 부지를 질러가면 옥천동으로 바로 연결되는 도로와 교차로가 개설되어 도심으로의 연결성이 한결 좋아졌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