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600041
한자 七寶山
영어공식명칭 Chilbosan Mountain
이칭/별칭 치악산,팔보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원평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지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칠보산 - 경기도 화성시|수원시
해당 지역 소재지 칠보산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원평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238.5m

[정의]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원평리와 수원시에 걸쳐있는 산.

[명칭 유래]

칠보산(七寶山)[238.5m]은 조선 시대에는 치악산으로 불리었는데, 『수원부읍지(水原府邑誌)』에는 치악산(鴟岳山), 『화성지(華城誌)』에는 치악산(雉岳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수원지명총람』에는 칠보산은 원래 산삼, 맷돌, 잣나무, 황금수탉, 호랑이, 사찰, 장사, 금 등 8가지 보물이 있어 팔보산(八寶山)으로 불렸는데, 그중 황금 수탉이 사라져 칠보산이 되었다는 유래가 기록되어 있다.

[자연환경]

칠보산은 남양화강암이 관입된 구역에 절리 밀도와 단구 빈도가 낮아 기복이 크지 않은 산지인데, 구조선이 지나는 방향을 따라 심층풍화가 진행되었고, 그 풍화 산물은 동화천의 유수가 씻겨냈다.

칠보산은 해발고도가 낮지만 전망이 좋은 편으로 매송면, 비봉면, 남양읍 일대와 시화호 및 서해까지 보이고 수원 시내와 동탄신도시, 평촌 등이 시야에 들어온다. 칠보산에서 시작된 물줄기는 서쪽으로 어천저수지 또는 동화천을 지나 시화호로, 동쪽으로 황구지천을 지나 아산만으로 흘러든다.

칠보산은 전 지역이 40~50년생 리기다소나무 인공조림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물상이 비교적 단순하다. 주요 수종은 리기다소나무로서 60%를 차지하고, 참나무와 물갬나무, 오리나무, 아카시아나무, 싸리나무, 진달래, 노간주나무, 팥배나무 등 활엽수가 40%의 임목(林木) 상태를 보인다. 능선으로 갈수록 건조한 토양이 드러난다. 하층부에는 신갈나무, 상층부에는 소나무와 신갈나무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현황]

칠보산은 1987년 매송면 금곡리와 호매실리가 수원시로 편입되면서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과 수원시를 아우르는 산이 되었다. 그러나 오랫동안 매송면에 속해 왔기 때문에 산신제를 비롯한 민속과 의례는 매송면에서 전해지고 있다.

칠보산에서 매년 열리는 매송사랑 칠보문화축제는 자연생태적 가치가 높은 칠보산을 테마로 하며, 축제에서는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과 함께 칠보산 산신제 재현, 칠보산과 얽힌 전설을 따라 보물찾기 등이 진행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