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2701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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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倡夫打令 |
분야 |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
유형 | 작품/민요와 무가 |
지역 |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 |
집필자 | 서영숙 |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에서 잔치나 연회에서 흥겹게 놀면서 부르던 노래.
[개설]
「창부 타령(倡夫打令)」은 진천 지역에서 전승되어 온 경기민요의 하나로, 원래는 굿에서 무당들이 부르던 노래가 민요화한 것이다. 굿의 열두거리 중에 ‘창부거리’가 있는데, 이때 창부(倡夫)는 남자 광대나 무당의 남편 혹은 무당이 위하는 광대의 혼령으로서 이 창부를 위하여 「창부 타령」을 부른다. 요즘은 잔치나 연회의 흥을 돋우기 위해서 흔히 부르는 민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채록/수집상황]
진천읍 읍내리에 사는 이철우[남, 76세]가 부른 노래가 『진천의 민속』에 수록되어 있다.
[구성 및 형식]
「창부 타령」은 「노랫가락」과 같이 무가에서 민요화한 노래이나 「노랫가락」보다 긴 사설로 되어 있다. 한 대목을 시작하기 전이나 끝낸 후에 대체로 “얼씨구나 좋구나 지화자 좋네 아니 노지는 못하리라” 하고 대목과 대목 간의 경계를 짓는 특징이 있다.
[내용]
「창부 타령」의 내용은 삶의 전반에 걸친 다양한 내용으로 되어 있는데, 특히 남녀 간의 사랑과 이별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일방적 서술체보다는 두 명의 화자가 대화를 주고받는 대화 문답체로 이루어진 사설들이 많은데, 이는 청자로 하여금 노래 속에 몰입되게 하는 기능을 한다.
한해 두해 구설산 밑에 지취 캐는 저처자야/ 너희님이 어디가 있니 저해가 저물어 아니가나/ 나의 집을 아시려거든 삼신산 신령계곡에 초가삼간이 내집이오니/ 맘에 있거든 날 따라오고 맘에나 없거든 그만두어라/ 내눈에는 맞았다마는 부모동기 허락이없어 가자소리가 어렵더라/ 나중에라도 홀몸이되면 홀아비처세로 아니오고/ 물이라도 홍수가나면 놀던고기도 아니온다/ 마른논에 청산이오 비온밭에 유수로다/ 이세상에 태인사람 분별없이도 살기싫다/ 얼씨구나 좋네 절씨구좋아 아니나 노지는 못하겠네
[현황]
「창부 타령」은 경기민요로서 「노랫가락」과 함께 대중화된 민요 중의 하나이다. 「노랫가락」보다 가락의 변화가 크고 긴 가사로 이루어져 있어 일반인보다는 전문 민요 가수에 의해 많이 불린다.
[의의와 평가]
진천 지역에서 조사된 「창부 타령」은 민요 가수들이 부르는 대중화된 「창부 타령」과 달리 「지초 캐는 처녀 노래」라는 향토 민요에서 많이 불리던 노래 가사를 「창부 타령」 가락으로 불러 쉽게 듣기 어려운 노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