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471
한자 肇慶壇濬慶墓永慶墓營建廳儀軌
영어공식명칭 Jogyeongdan Euigwe of Jungyeongmyo Tomb and Younggyeongmyo Tomb by Yeonggeoncheong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강원도 삼척시 엑스포로 54 삼척시립박물관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배재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편찬 시기/일시 1901년연표보기 -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편찬
문화재 지정 일시 2016년 5월 5일연표보기 - 조선왕조의궤(2016-9) 보물 제1901-9호 지정
소장처 삼척시립박물관 - 강원도 삼척시 엑스포로 54 삼척시립박물관 지도보기
성격 의궤
저자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
편자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
표제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

[정의]

강원도 삼척시에 있는 준경묘영경묘를 수봉(修封)한 내용을 기록한 의궤.

[개설]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는 전주시에 있는 조경단 조성, 삼척시에 있는 준경묘·영경묘 추봉 및 묘역 정비 공사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자세하게 기록한 의궤이다.

[편찬/간행 경위]

1899년(고종 36) 9월부터 1901년(고종 38) 12월까지 전주에 조경단을 조성하고, 이와 함께 삼척 노동·동산에 있는 두 묘를 목조(穆祖)이안사(李安社)[?~1274]의 부모 묘로 공식 인정하여 준경묘·영경묘로 추봉하면서 묘역 정비 공사를 벌였다. 공사가 끝난 후 담당 영건청에서 그 시말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로 묶었다.

[서지적 상황]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는 1901년 작성하여 책으로 묶였다.

[형태]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의 규격은 가로 28.2㎝, 세로 48㎝이다. 필사본이며, 변철 개장이다. 표지는 홍포, 저주지이다.

[구성/내용]

상·하편 2책으로, 상편은 전주의 조경단(肇慶壇) 조성에 관한 기록이다. 반면에 하편은 1899년(고종 36)에 삼척 노동·동산에 있는 두 묘를 목조이안사의 부모, 즉 이양무 부부의 묘로 공식 인정하여 준경묘(濬慶墓)·영경묘(永慶墓)로 추봉하고 묘역 정비 공사를 벌였을 때 그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자세하게 기록하였다.

상편의 목록은 좌목(座目), 칙(勅), 이조(移照), 내조(來照), 보고(報告), 내전(來電), 공역(工役), 제기급포진(祭器及鋪陳), 재용(財用), 상전(常典), 조경단경비마련(肇慶壇經費磨鍊), 대자전문(大字篆文), 수호절목(守護節目), 의궤(儀軌), 사기(寫記)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반면에 하편은 좌목, 조칙(詔勅), 이조, 내조, 공역, 재용, 상전, 묘지절목(墓志節目)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편의 좌목과 상전은 목록에 있지만 내용은 상편에만 기록하고 하편에는 생략하였다.

삼척과 관련 있는 하편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좌목에는 영건청에 소속된 관원들의 직함과 이름을 기록하였다. 조칙에는 준경묘·영경묘 추봉 및 묘역 정비 공사와 관련하여 고종이 대신들과 논의한 내용과 지시 사항, 영건청에서 고종에게 품의(稟議)한 내용 등을 시간 순서대로 기록하였다.

이조는 영건청에서 다른 관청에 보낸 공문서를 모아 시간 순서대로 기록한 것이고, 내조는 다른 관청에서 영건청으로 보내온 공문서를 모아 기록한 것이다. 공역에는 두 묘의 묘역 정비 공사에 사용된 목재, 석재, 철물, 안료 등 물목(物目)과 그 수량을 정리하여 기록하였다. 이와 함께 새로 마련한 제기(祭器)와 돗자리 등 물목도 기록하였다.

상전에는 영건청 소속 관원들과 서리·장인 등 묘역 정비 공사에 참여한 모든 인원에 대한 포상 내역을 기록하였다. 상전 뒤에는 준경묘·영경묘 관련 각종 비문과 상량문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부록 격인 묘지절목에는 당시 영건청 당상(堂上) 이중하(李重夏)[1846~1917]가 쓴 『삼척양묘지(三陟兩墓志)』와 『수호절목(守護節目)』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하편은 준경묘·영경묘의 추봉 경과, 묘역 정비 공사에 참여한 관원과 기술자 명단, 공사 진행 과정, 관청 간 업무 협조 내용, 공사에 들어간 물자와 비용, 공로자에 대한 시상 내역 등을 담고 있다. 또 여기다가 두 묘소의 관리와 운영에 관한 자세한 정보도 담고 있다.

[의의와 평가]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조경단 조성, 준경묘·영경묘 두 묘소의 추봉 및 묘역 정비 공사와 관련된 거의 모든 사항을 소상히 기록한 책이다. 이에 따라서 지방사뿐만 아니라 19세기 말 사회사·경제사·건축사 등의 연구에 활용 가치가 높은 자료라 할 수 있다. 특히 하편은 준경묘영경묘의 묘역을 정비하고 관련 건축물 복원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