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음암면의 집성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1907
한자 音岩面-集姓村
영어음역 Eumammyeonui Jipseongcho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집필자 이춘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한다리 김씨 경주 김씨 -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유계리 지도보기
구리바위 이씨 전주 이씨 -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신장리 지도보기
구둘 박씨 밀양 박씨 -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도당리 지도보기
부다리 유씨 서령 유씨 -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부장리 지도보기
마항 정씨 경주 정씨 -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상홍리 지도보기
부산리 윤씨 해평 윤씨 -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부산리 지도보기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에 있는 집성촌.

[형성 및 변천]

서산시 음암면 유계리에는 과거 경주 김씨 문중의 세거 모습을 알려 주는 유적이 남아 있는데 김홍익 정려, 김유경 정려, 서산 김기현 가옥, 정순왕후 생가 등이 바로 그것이다. 본래 안동에 세거하고 있었으나 안주목사를 지낸 김연(金堧)명종 조[재위 1545~1567]에 만년 은거지로 서산을 택하고, 그의 큰아들인 김호윤(金好尹)이 함께 터를 잡으면서 대대로 세거하게 되었다. 그 후 후손들이 중앙 정계에 다수 진출하게 되면서 조선 후기까지 경주 김씨 문중은 서산의 대표적인 유력 가문으로 성장하였다.

신장리전주 이씨덕천군(德泉君)의 후손인 변성군(邊城君) 이계연(李繼連)의 후손들로 ‘구리바위 이씨’라고도 불린다. 전주 이씨가 처음 서산과의 인연은 처향(妻鄕)으로 시작되는데, 이계연의 부인은 서산의 토착 성씨인 서산 송씨로 참봉을 지낸 송유징(宋有徵)의 딸이다. 전주 이씨는 1300년대에 입향한 것으로 전해지며 신장리 구리바위에 집성촌을 구성하고 있다.

이계연의 아들 이이수(李頥壽)는 부모를 섬김에 효성을 다하였고,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3년 동안 시묘살이를 하였으며, 산소에 비석과 상석(床石) 등의 석물을 모두 혼자 마련하였는데 주변에서 효성이 지극하였다고 소문이 자자하였다. 주변 사람들에게는 8병사(兵使)를 배출한 가문이라 전해지며 일제 강점기에 편찬된 『서산군지』에는 약 20여 명이 거주하며 20대 이상이 대대로 살고 있다는 기록이 있다.

도당리 구도동의 구둘 박씨는 밀양 박씨로 1500년대 말에 입향한 것으로 보인다. 『서산군지』에는 약 40명이 살고 있으며 14대가 대대로 살아오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부장리의 부다리 류씨는 서산의 유력 토착 성씨인 서령 류씨유방택(柳方澤)[류방택]의 후손이다. 대대로 서산읍 일대에 세거하여 오다가 부장리로 이거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산군지』에 의하면 당시 약 70여 명이 살고 있고 9대가 대대로 살아왔다고 한다.

상홍리 마항의 정씨는 경주 정씨로 세칭 ‘마항 정씨’라고 불리며, 500여 년 이상 거주하는 성씨인데 『서산군지』에는 약 70명으로 17대째 세거하고 있다고 한다. 부산리 윤씨는 해평 윤씨로 100여 년 간 집성촌을 구성하고 있다. 부산리 윤씨는 윤원구(尹瑗求)의 후손들로 부산리가 본래의 입향지가 아니고 대대로 서산에서 세거하면서 분파되어 온 것이라 한다.

[자연 환경]

음암면은 동쪽은 운산면, 서쪽은 오산동·수석동·성연면, 남쪽은 해미면, 북쪽은 당진군 정미면과 접하고 있다. 음암면의 북동쪽과 북서쪽에 은봉산·양대산·봉화산 등 해발 고도가 낮은 산지가 면을 감싸 안고 있으며 대부분은 넓은 평야 지역이다. 특히 음암면 성암리성암저수지음암면은 물론 대교천(大橋川)을 통하여 운산면까지 관개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서산A지구 방조제를 쌓기 전에는 해안선이 더 높은 지대까지 밀려와 있었고 대교천을 따라 배가 오고갈 만큼 하천이 발달되었던 지역이다. 지형적으로 조선 후기에 개간이 용이하여 풍요로운 고장이었을 것이다. 많은 집성촌이 분포하는 것 또한 바로 이러한 지리적 상황과 많은 관련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