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491
한자 舍廊房-祝祭
이칭/별칭 클럽축제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곽윤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7년 10월 11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9월
행사장소 성남아트센터율동공원 야외무대
주관처 사랑방문화클럽|성남문화재단
전화 031-783-8129[사랑방문화클럽]
홈페이지 사랑방문화클럽(http://www.clubsb.or.kr)

[정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분당동에서 개최되는 아마추어 문화 예술 클럽인들의 축제.

[개설]

사랑방클럽축제는 성남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마추어 문화 예술 클럽인들의 전시, 공연,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문화 예술 동호인들의 교류와 문화 예술의 활성화를 위한 시민 문화 예술 축제이다.

[연원 및 개최경위]

성남문화재단이 성남 지역의 중장기 문화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향기 있는 문화도시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조직된 사랑방문화클럽에서는 클럽간의 교류와 문화 클럽의 활성화를 위해 2007년 5월 사랑방클럽축제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동년 10월 11일 전시 행사 오픈을 시작으로 제1회 사랑방클럽축제를 개최하였다.

[행사내용]

행사로는 미술, 공예, 사진, 서예 등 전시 가능한 클럽들의 작품 전시회와 목관 악기, 금관 악기, 현악기, 밴드, 중창, 합창, 댄스 등 공연 가능한 클럽들의 공연 행사가 진행된다. 어린이와 일반 시민들의 문화 체험을 위한 체험 행사와 모든 클럽 회원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대동놀이도 펼쳐진다. 행사는 기획팀·전시행사팀·공연행사팀·체험행사팀으로 구성된 사랑방클럽축제준비위원회에서 기획·총괄하며, 각 클럽들의 특성에 따라 전시, 체험, 공연 등으로 나누어 행사를 준비한다.

제1회 사랑방클럽축제는 2007년 10월 11일~10월 14일까지 성남아트센터 컨퍼런스 홀과 뮤즈 홀, 빛의 계단을 비롯하여 율동공원 야외무대 잔디밭에서 개최되었다. 성남아트센터 빛의 계단과 컨퍼런스 홀에서 나흘 동안 진행된 전시회에서는 늘푸른꽃누르미, 분당퀼트, 한지마을, 성남누드크로키, 줌인세상, 빛누리, 성남서예청년작가회, 분당중앙수채화, 수람회, 소망을 그리는 사람들 등 성남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13개 클럽 회원들이 출품한 300여 개의 작품이 전시되었다. 전시품으로는 서예, 압화, 닥종이 인형, 퀼트, 사진, 한지 공예 등이 한자리에 전시되었다.

동호회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 행사로는 구연동화를 영상과 함께 진행하는 ‘이야기야 놀자’를 비롯하여 아트 북 만들기, 닥종이 인형 만들기, 솟대와 장명루 만들기, 한지 공예, 냉장고 자석 만들기 등이 진행되었다. 공연 행사로는 성남아트센터 콘서트 홀과 율동공원 야외무대에서 통기타 클럽인 고은이오와 여섯 줄 사랑을 비롯하여 민요, 밴드, 풍물, 만돌린, 합창, 댄스, 색소폰 등 24개 클럽 회원 7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제2회 사랑방클럽축제는 9월 23일 개막 행사를 시작으로 28일까지 6일간 성남아트센터와 남한산성유원지 놀이마당, 율동공원 등에서 공연, 전시, 체험, 부대 행사 등을 진행하였다. 개막행사에는 수채화, 한지공예, 서예 등 미술 전시 관련 동호회들이 준비한 한지 패션쇼와 다양한 장르 동호회들의 협연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공연이 이어졌으며, 어르신을 위한 효 한마당, 어린이를 위한 사랑의 콘서트, 지역 공부방 어린이를 위한 체험 마당 등 사랑방문화클럽 회원들이 수 개월간 찾아다니며 문화 예술을 통한 사회 공헌 활동 중에 만났던 시민들과 함께 하는 축제로 진행되었다.

2009년 세계적으로 번졌던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해 제 3회 축제가 취소되고, 다음해 9월 7일부터 12일까지 성남아트센터남한산성, 율동공원에서 열린 제 4회 사랑방클럽축제는 시민오케스트라 페스티벌과 전시, 야외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이어져 1,800여명 시민이 공연과 전시에 참여하였다. 특히 병마와 싸우는 어린이를 돕는 사랑의 열매를 맺으면서 시민 스스로 창조하고 소통하고 나누는 성과를 거두었다.

제5회 사랑방클럽축제는 2011년 8월 30일부터 9월 4일까지 개최되었는데, 이제껏 공연장에서 공연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것과는 달리 야외공간에서 탄천과 관련된 '물고기'를 주제로 한 전시퍼포먼스와 '이야기가 있는 전시', '전문가와 만나다' 워크숍, 사랑방 오케스트라, 국악 및 밴드공연, 통기타 연합의 '100인의 기타', 사랑방문화클럽과 시민합창단의 '아리랑'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현황]

2009년 2월 7일부터 8일까지 1박 2일간 진행된 사랑방문화클럽 워크샵에서 제3회 사랑방클럽축제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고, 이에 따라 2009년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6일간 성남아트센터와 상대원시장, 중앙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였다. 공연, 전시, 체험, 문화통화 품앗이 등과 함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섹소폰 동호회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역 간 교류와 더불어 최대 동시 공연이라는 한국 기네스 도전을 시도하려 하였다. 하지만 행사 1주일을 앞둔 9월 9일 세계적으로 번졌던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한 중앙부처와 보건 관계당국의 대규모 행사 자제 요청으로 제3회 사랑방클럽축제는 잠정 연기를 결정하여 사실상 취소되었다. 현재 2012년 제 6회 사랑방클럽축제가 10월 8일부터 14일까지 개최 예정으로 준비 중에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2.07.30 [행사내용], [현황] 수정 보완 2009년 이전까지의 [행사내용]과 [현황]을 2012년 현재까지의 내용으로 수정 보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