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100960
한자 新昌鄕校
영어공식명칭 Sinchang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서부남로840번길[읍내리 320-3]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범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이전 시기/일시 1872년 - 신창향교 중건
개축|증축 시기/일시 1969년 - 신창향교 건물 보수
개축|증축 시기/일시 1976년 - 신창향교 건물 보수
개축|증축 시기/일시 1977년 - 신창향교 건물 보수
문화재 지정 일시 1997년 12월 23일연표보기 - 신창향교 충청남도기념물 제113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신창향교 충청남도기념물 재지정
현 소재지 신창향교 -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서부남로840번길 29[읍내리 320-3]지도보기
성격 향교
양식 맞배지붕[대성전]|팔작지붕[명륜당]
정면 칸수 5칸[대성전]|5칸[명륜당]
측면 칸수 3칸[대성전]|2칸[명륜당]
관리자 신창향교
문화재 지정 번호 충청남도 기념물

[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읍내리에 있는 조선시대 신창현의 관립 교육기관.

[개설]

신창향교(新昌鄕校)는 조선시대부터 신창현에 있었던 관립 교육기관이며, 1997년 12월 23일 충청남도 기념물 제113호로 지정되었다가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충청남도 기념물로 재지정되었다.

[위치]

신창향교아산시 신창면 읍내리에 있다. 조선시대 신창현 관아의 주산인 학성산 동편 산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국도 21호선[온천대로]의 신창면 읍내삼거리에서 북쪽의 지방도 623호선[서부남로]로 접어들어 200여m 지점의 신창초등학교 진입로 입구에서 진입로를 따라 200m쯤 올라가면 신창초등학교 교문에 이르며 운동장 맞은편에 신창향교가 보인다.

[변천]

신창향교의 정확한 창건 연대와 연혁은 알 수 없다. 신창향교 직원 명부에 1676년(숙종 2)의 도유사(都有司)부터 기록되어 있어 숙종 연간 창건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하고, 태조에서 태종 사이에 창건되었다고도 하지만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그러나 『신증동국여지승람』[1530]에 ‘향교 재현북2리(鄕校在縣北二里)’라 기록된 것으로 보아 신창향교는 조선 전기에 이미 창건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18세기 중반 영조조에 편찬된 『여지도서』「신창현지」에 수록된 신창현 지도에 향교가 표기되어 있어서 적어도 18세기 중반에는 신창향교가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1872년에 창건되었다는 일부의 설은 명백한 오류이다. 다만 신창향교가 현재 위치였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으나 신창현 관아가 있던 곳에서 북쪽 약 200m 지점이고, 다른 곳에서 향교골 등 별도의 향교 관련 지명이 전해지지 않는 점으로 보아 원위치일 가능성이 크다.

현존하는 신창향교는 1872년(고종 9)에 관학 강화책에 따라 중건되었으며, 대성전은 당시의 신창현감 왕경열(王景烈)이 도고산에 있던 운주사(雲住寺)를 이전하여 세웠다고 전해진다. 일부 자료에 ‘진주사(震主寺)’로 되어 있지만 도고산 일대에 ‘진주사’라는 사찰은 존재하지 않았다.

[형태]

신창향교는 전학후묘((前學後廟))의 건물 배치 구조를 보여 주며 학성산 동쪽 기슭이라는 지형 때문에 동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홍살문은 멀리 신창초등학교 진입로 중간에 있다. 신창초등학교 운동장 바로 북쪽에 신창향교가 있는데 대지는 운동장에 비해 높이 차이가 크다. 별도의 외삼문은 없고 운동장에서 보면 명륜당 뒷면이 보인다. 원래부터 외삼문이 없었는지, 원래는 있었는데 1910년 신창초등학교 개교 이후 없어졌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신창향교는 명륜당 오른쪽[북쪽]의 동재 건물에 설치된 중문이 정문 역할을 한다.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양식 건물이며, 대지의 동쪽 끝에 배치되어 명륜당 뒷벽이 외벽 역할을 한다. 명륜당의 오른쪽에 동재, 왼쪽에 서재가 있다.

명륜당 맞은편에 솟을대문 형식의 내삼문이 있고 그 안에 대성전이 배치되어 있다. 대성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의 겹처마 맞배지붕 양식 건물이며 도고산 운주사 건물을 옮겨와 지었다고 전해지는 건물이다.

[현황]

신창향교 대성전에는 공자 등 5성, 송조 2현, 우리나라 18현 등 25위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매월 음력 초하루와 보름에 전교 등 향교 관계자와 유림회원이 참여하는 분향례(焚香禮)를 올리고 있으며 봄과 가을에 석전대제를 지내고 있다. 신창향교 명륜당은 지역민의 교육 공간으로 활용 중이며, 학생들이 기숙사로 사용하던 서재는 향교 사무실로 이용되고 있다. 1985년 이후 충효교실을 개설하여 해마다 겨울방학에 120여 명의 초등·중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신창향교는 오늘날의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도고면, 선장면 등 3개 면 지역을 관할하던 조선시대 신창현의 향교로서 지역 관학기관으로 기능을 수행하였다. 1894년의 갑오개혁 이후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사라졌지만 지역 유림들의 구심점 역할을 계속해왔으며 선현 봉사의 기능을 여전히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