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3124
한자 正東津港
영어음역 Jeongdongjinhang Harbor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유정증보:심재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주소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2리 지도보기
성격 항구

[정의]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2리에 있는 항구.

[명칭유래]

마을 한 가운데 고성산이 있어서 고성동이라고 했다가 이후 ‘궁궐이 있는 한양에서 정동쪽에 있는 바닷가’라는 뜻에서 ‘정동진’이라 하였다고 한다.

[위치와 교통]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2리에 위치하고 있다. 교통은 승용차로 강릉인터체인지에서 (구)동해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7번국도 ‘안인’ 이정표를 보고 좌회전하여, 정동진 모래시계공원을 지나 해안도로를 5분 정도 주행하면 도착하게 된다. 버스로는 강릉시내 신영극장에서 111번과 113번을 타고 정동진역 다음 정거장에서 하차하면 도보로 25분 거리에 있으며, 112번을 타고 모래시계역에서 하차하면 도보로 15분 거리에 있다.

[현황]

정동진항의 주 어종은 가자미, 청어, 임연수어, 꽁치 등이며 그 외에 전복도 많다. 특히 청정바다에서 나는 정동미역은 그 맛이 독특해서 국내에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5월~6월에 손으로 잡는 손꽁치구이도 별미중의 별미로 꼽힌다. 주요 어장인 연안어장의 해상거리는 1~5㎞이며, 10월~이듬해 2월에는 가자미가, 11월~이듬해 1월에는 청어가, 4월~10월에는 임연수어가 많이 잡힌다. 매년 정월 대보름과 오월 단오에는 동제를 겸한 풍어제를 지낸다.

인근에 있는 정동진역은 모래시계역으로 유명하며, 바닷가 역 중 가장 바다에 가까이 있는 역이다. 또한 정동진항 인근 관광 명소로 헌화로, 부채길, 금진 온천지구 등이 있어 많은 관광객 유입 효과를 보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