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300709
한자 暎湖亭
영어음역 Yeonghojeong
영어의미역 Yeonghojeong Pavillion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 241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형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807년연표보기
개축|증축 시기/일시 1954년연표보기
현 소재지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 241 지도보기
성격 정자
양식 팔작지붕
정면 칸수 2칸
측면 칸수 2칸
소유자 제천시
관리자 제천시
문화재 지정 번호 향토 문화 자료 제12호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 의림지 남쪽 제방에 있는 조선 후기 정자.

[개설]

삼한 시대에 축조된 의림지 주변으로는 호수와 어우러진 노송이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1807년(순조 7)에 세운 영호정과 1948년에 세운 경호루가 운치를 더하고 있다. 영호정은 정미 의병 창의 당시 제천을 중심으로 활약한 의병대장 이강년(李康年)이 제천 천남 전투에서 승리한 후 1907년 음력 7월에 이곳에서 부하 장수들과 정치를 논하였으며, 도창의대장(都倡義大將)으로 추대되었으나 사양하였던 역사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위치]

제천시청에서 시내로 들어오면 시내 초입에 신당교삼거리가 나온다. 이곳에서 왼쪽 하소동으로 난 길을 따라 약 1.5㎞ 가면 길 왼쪽에 하소동 주공APT 단지가 있는 사거리가 나온다.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난 길을 따라 용두교를 건너 1.4㎞쯤 가면 길 왼쪽 앞에 축협이 있는 청전교차로에 닿는다. 청전교차로에서 왼쪽 세명대학교로 난 시도 14호선을 따라 약 2.5㎞ 정도 가면 의림지가 나온다. 영호정의림지 남쪽 제방 위에 위치하고 있다.

[변천]

영호정은 1807년(순조 7) 이집경(李集慶)이 건립한 뒤 6·25 전쟁으로 파괴된 것을 그의 후손 이범우(李範雨)가 1954년에 중건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형태]

영호정은 정면 2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 집이다. 건물은 북쪽은 제방 위, 남쪽은 제방 경사지에 걸쳐 있다. 따라서 건물 구조는 높이가 다른 8각의 고주초석 위에 원형 기둥을 세웠다. 동쪽 우측 칸에 ‘영호정(暎湖亭)’이라 쓴 현판을 걸었으며, 누마루로 오르는 계단을 설치하였다.

내부 바닥은 우물마루를 깔았으며, 4면에는 난간을 만들지 않은 대신 한 자 높이 정도로 머름을 만들었다. 각 면의 가운데 기둥머리에 十자로 장통보를 걸어 지붕을 받치고 있다. 중도리 부분은 우물반자를 설치하고, 중도리와 처마도리 사이는 연등천장으로 하였다.

공포는 이익공 형식이다. 초익공은 앙서형으로 앙서 위에 만개한 연화문을 초각하였으며, 이익공은 수서형으로 수서 밑에 연봉을 초각하였다. 보머리에는 봉두를 초각하여 끼웠으며, 각 칸의 중앙에는 화반을 설치하였다. 단청은 전체를 모로 단청으로 마무리하였다.

[현황]

영호정은 주변에 아름드리 송림이 우거지고 남쪽으로는 넓은 들판, 북쪽으로는 의림지가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이 좋은 입지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보존 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인근에 있는 경호루와 더불어 의림지를 찾는 관광객들의 아늑한 휴식처가 되고 있다. 인위적으로 만든 건축 공간과 자연이 만들어낸 경관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진 조화가 특징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