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091
한자 安東金氏四忠門
이칭/별칭 안동김씨 충신문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사석리 775-1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종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정려각
양식 맞배지붕 목조 기와집
건립시기/일시 1736년연표보기
정면칸수 1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사석리 775-1 지도보기
소유자 안동김씨 문중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사석리에 있는 안동김씨 일가의 충의를 기린 정려각.

[개설]

안동김씨 사충문은 1728년(영조 4)에 김천주·김천장 형제와 그의 아들, 조카인 김성추·김성옥이 이인좌(李麟佐)의 난에 맞서 진천군 진천읍 사석리에서 의병을 일으킨 뜻을 기린 충신문으로 안동김씨 문중의 충의를 엿볼 수 있는 유적이다.

[위치]

진천군청사거리에서 진천 길상사(吉祥祠) 방면으로 약 4.3㎞를 직진하면 태권도박물관을 지나 사석삼거리에 이르게 된다. 사석삼거리에서 천안·병천 방면으로 우회전한 뒤 약 300m를 더 가면 국도변 왼쪽에 안동김씨 사충문이 자리하고 있다.

[형태]

안동김씨 사충문은 정면 1칸, 측면 1칸인 맞배지붕 목조기와집으로 사방을 홍살로 막고 그 주위에 회와 돌을 섞은 담장을 두르고 기와를 얹은 형태이다. 안동김씨 사충문 정면에는 ‘일문사충(一門四忠)’이란 편액이 걸린 일각대문이 세워져 있다.

내부에 있는 현판은 위아래로 구분되어 위쪽에는 ‘충신가선대부김천추지려 금상기유오월일명정 충신증가선대부호조참판겸동지의금부사김천장지려 기유오월일명정(忠臣嘉善大夫金天柱之閭今上己酉五月日命旌忠臣贈嘉善大夫戶曹參判兼同知義禁府使金天章之閭己酉五月日命旌)’, 아래쪽에는 ‘충신장사랑김성추지려 금상을유오월일명정 충신장사랑김성옥지려 금상을유오월일명정(忠臣壯仕郞金聲秋之閭今上乙酉五月日命旌忠臣壯仕郞金聲玉之閭今上乙酉五月日命旌)’이라 쓰여 있는데, 이 현판은 1886년(고종 23)에 정문원(鄭文源)이 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황]

안동김씨 문중에서 관리하고 있어 보존 상태가 양호한 편이며, 잘 관리된 덕분에 현판의 내용을 확인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