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0055
한자 住生活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집필자 임승범

[정의]

충청남도 서산 지역의 주택과 주거지에서의 삶.

[개설]

주생활은 서산 지역에 전승되어 온 전통적인 양식과 구조를 가진 주거 건축 및 가옥 내부에서 일어나는 생활 행위이다. 서산 지역에는 김기철 가옥, 화천리 토담집[70년 전에 건축], 정순왕후 생가[충청남도 기념물 제68호], 유기정 가옥[조선 후기에 건축], 김기우 가옥[일제 강점기에 건축], 민형익 가옥[1775년 건축], 장현리 독주골 기와집[천도교의 교장으로 활용] 등의 전통 가옥이 많이 남아 있다.

이러한 전통 가옥의 안방은 미닫이문을 열고 방에 들어서면 아랫목 벽에는 다락으로 오르내리는 다락문이 있고, 벽장이 있는 집도 있었다. 부엌은 어느 곳이나 안방보다 넓으며, 부뚜막에는 솥을 걸 수 있는 장치가 있다. 부엌 벽에는 찬장이 선반 위에 놓여 있고, 뒷문 밖은 집의 뒤뜰로 연결된다. 뒤뜰에는 대부분 장독대가 있고, 변소와 굴뚝은 집 바깥에 있었다.

[변천]

1970년대까지만 해도 충청남도 서산 일대의 가옥 구조는 목조 건물에 초가 형태였다. 새마을 사업이 진행된 이후부터는 지붕 재료가 함석 또는 슬레이트로 바뀌게 되었다. 최근에는 벽돌 또는 시멘트 집으로 개량되면서 이러한 지붕도 사라지는 추세이다. 집의 좌향은 남향과 동남향이 가장 많으며, 불가피하게 건축물 자체가 북향이나 서향을 하더라도 정문은 남향으로 내는 경우가 많다. 서산 지역에서도 해안가 지역에서는 바다 쪽을 향한 서향집이 더러 있다.

외형적 형태는 ㅡ자형, ㄱ자형, ㄷ자형, ㅁ자형 등의 유형이 있다. 지붕의 형태도 ㅡ자형, 二자형, ㄱ자형, ㄷ자형, ㅁ자형이 주를 이룬다. 이 중에서 ㅡ자형의 경우에는 부엌, 안방, 윗방이 일렬로 배치되고 안방과 윗방 앞을 연결하는 마루가 설치된다.

집의 규모는 여섯 칸의 작은 집에서부터 40칸의 큰 집까지 다양하다. 집의 둘레는 과거에는 싸리 울타리나 토담이었으나 최근에는 시멘트 블록 담이나 벽돌담이 가장 많다.

집의 정문인 대문은 두 짝으로 된 나무문이 전형적이다. 이러한 나무문도 가옥이 개량됨에 따라 철문으로 대부분 바뀌게 되었다. 바깥에 있었던 변소는 가옥 구조가 개량되면서 대부분 집안에서 ‘화장실’ 형태로 바뀌게 되었다.

지금은 과거의 서산 지역 전통 가옥의 형태를 지닌 집을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대문의 위치를 바꾸거나 재질을 새로 바꾸기도 하고 방, 창고, 변소를 개축하여 형태를 변모시켰다. 또한 최근에는 아파트가 건설되면서 서산 지역 주민들의 주생활도 큰 변화를 겪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