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400070
한자 錦川
이칭/별칭 쇠지내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영암군 금정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경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금천 - 전라남도 영암군~전라남도 나주시
해당 지역 소재지 금천 - 전라남도 영암군 금정면 남송리|용흥리|월평리|와운리|안노리지도보기
성격 하천
면적 53.45㎢
길이 14.20㎞[유로 연장]|12.40㎞[하천 연장]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 금정면에서 발원하여 전라남도 나주시 세지면에서 만봉천과 합류하는 지방 2급 하천.

[명칭 유래]

금천(錦川)이란 이름은 만봉천과 함께 쓰인다. 영산강의 샛강[支流]이라는 뜻의 쇠기내·쇠내를 한자로 표기하여 금천으로 쓴 듯하다. 또는 금천 강변에서 사금(砂金)과 만봉천 덕룡산 기슭의 철광산(鐵鑛山)과 관련지어 쇠지내 또는 금천이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자연 환경]

금천영암군 금정면 남송리쌍효리의 경계에 있는 서일봉[385m] 남서쪽 사그점골에서 발원하여, 남송리 장산골과 인곡 마을을 지나 배나무골을 따라 덤재골에서 내려온 물과 함께 입석 저수지에 합류한다. 깟바위들을 지나 입석 마을과 남송 마을을 지난 금천용흥리 용천 마을·안적 마을·학동 마을을 거쳐 온 물과 합류한다. 이후 부채봉 아래 세흥 마을과 신정 마을에 이르러는 아천리 물도 합하여 금정면소재지인 용두 마을과 부월 마을 중앙을 지나 월평리로 나간다.

금천금정면 와운리 양와 마을과 폐교된 금정 북 초등학교 앞을 지난 뒤 안노리 금대 마을을 거쳐 온 물과 배옆들에서 합류하여 나주시 세지면 성산리 덕산 마을로 향한다. 계속해서 승자봉[135m] 남쪽 식산 저수지로 흘러가 구렁질·식산을 흐른 물을 합해, 양달산[85m] 아래를 타고 벽산리 벽류와 교산리 발산을 지나, 송제리 덕정 마을 앞 덕정들 동쪽 작약보 바로 위에서 만봉천과 합류한다.

만봉천은 나주시 봉황면 남쪽의 봉천산[335m] 동쪽 산록의 덕곡리 일원에서 발원하여 만봉리 일대를 거쳐 세지면에서 금천과 합류한 뒤, 나주시 운곡동 새끼내[石基]에서 영산강과 합류한다.

[현황]

국사봉[615m] 북녘 쌍계사골인 영암군 금정면 남송리 118번지로부터 나주시 세지면 오봉리 작약보들 만봉천 합류점까지 유로 연장은 14.2㎞이며, 하천 연장은 12.4㎞, 유역 면적은 53.45㎢[만봉천과 합한 유역 면적은 124㎢]이다. 영산강 수계 제1 지류인 만봉천에 유입하는 제2 지류이다. 영암군 구간은 발원지에서 금정면 와운리 1번지까지 10.3㎞ 정도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