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1644
한자 南延年忠臣閣
영어의미역 Nam Yeonnyeon Memorial Shrine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강민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정려각|충신각
양식 겹처마 팔작지붕 목조기와집
건립시기/일시 1728년(영조 2)연표보기|1979년 중건연표보기
정면칸수 3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소유자 의령남씨 문중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에 있는 조선 후기 충신 남연년의 정려각.

[개설]

1728년 무신난(戊申亂, 이인좌의 난) 때 청주영장(淸州營將)으로 순절한 조선 후기의 무신인 남연년(南延年)[1653~1728]의 충절을 기리는 정려각이다. 남연년의 본관은 의령, 자는 수백(壽伯)이다. 1676년(숙종 2) 무과에 급제, 선전관을 거쳐 1727년(영조 3)에 청주영장이 되어 토포사를 겸하였다.

무신난 때 청주읍성이 함락되면서 사로잡힌 뒤 온갖 회유에 저항하다 순절하였다. 조정에서는 남연년의 충절을 가상히 여겨 아들 남덕하를 등용하였고, 부인이 죽자 장례를 도우며 치상하였다. 1728년에 의정부좌찬성에 추증되고, 충장(忠壯)이라 시호하였다. 이듬해에 숭선군(崇善君)에 추봉되었으며, 청주의 표충사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남충장공시고(南忠壯公詩稿)』가 있다. 묘소는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에 있다.

[변천]

1728년(영조 4)에 건립되었으나 쇠락하여 1979년 중건되었다.

[형태]

정면 3칸 측면 1칸의 겹처마 팔작지붕의 목조 기와집이다. 충신각 안에는 ‘충신증숭정대부겸의정부좌찬성겸판의금부사지훈련원사오위도총부도총관행절충장군용양위부호군겸청주진영장시충장공남연년지문상지사년무신월일명정(忠臣贈崇政大夫兼議政府左贊成兼判義禁府事知訓鍊院事五衛都摠府都摠管行折衝將軍龍驤衛副護軍兼淸州鎭營將諡忠壯公南延年之門上之四年戊申月日命旌)’이라 쓴 편액이 걸려 있다. 충신각 둘레는 철책 담으로 둘렀고, 옆에는 ‘의령남씨세계비(宜寧南氏世系碑)’가 세워져 있다.

[현황]

『남충장공시고』 판목은 2002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18호로 지정되었고, 충신각은 의령남씨 문중에서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