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0069
한자 國師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계산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진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360m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계산리와 충청남도 천안시 동면 경계에 있는 산.

[명칭유래]

국사봉(國師峰)[360m]은 국사(國師)와 봉(峰)으로 나뉜다. 국사는 보통 국사당(國師堂)을 가리킨다. 국사당은 곧 서낭당으로 서낭에게 제사하기 위한 제단인데, 지방에 따라 조금씩 명칭이 다르다 성황당(城隍堂)으로 불리거나, 전라남도에서는 할미당, 경상북도에서는 천황당(天隍堂), 평안도에서는 국사당 등으로 불린다. 따라서 국사봉은 ‘국사당이 있는 산봉우리’를 뜻한다.

[자연환경]

국사봉은 대낙골 골짜기 뒤에 있는 산으로 문백면 계산리 산직말마을 서쪽에 국사암(國仕岩)이 있고, 산직말마을에서 막골마을로 넘어가는 막골고개, 막골마을에서 충청남도 천안시 동면 장송리 산리마을로 넘어가는 거멈고개가 있다.

국사봉 남쪽에는 환희산(歡喜山)[402m]이 있다. 환희산진천읍 지암리문백면 봉죽리, 천안시 동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한자 뜻대로라면 ‘기쁨을 안겨 주는 산’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환희산은 하늘산과 관련된 어형일 수도 있다. 하늘산이 한으산을 거쳐 환희산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에 따라 지명의 선행 요소 환희가 하느[하늘] 또는 하누와 대응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하늘산은 ‘높은 산’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환희산이 하늘산에서 변한 어형이라면 ‘높은 산’으로 해석할 수 있다.

[현황]

국사봉 정상에 김유신(金庾信)의 아버지 김서현(金舒玄)이 쌓은 토성인 국사봉산성(國師峰山城)이 있다. 국사봉은 삼국시대 국경을 이루던 곳으로, 산세가 험준하여 많은 도적 떼가 웅거하였다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