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주지봉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400043
한자 朱芝峰
이칭/별칭 문필봉(文筆峰),관봉,필봉,성제봉,형제봉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도갑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경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주지봉 -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도갑리|동구림리|학산면 용산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491m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도갑리·동구림리학산면 용산리의 경계에 있는 산.

[명칭 유래]

봉우리 모양이 붓 끝처럼 뾰쪽하여 주지봉(朱芝峰)이라 했으며, 왕인 박사와 도선 국사가 관련된 ‘문필봉(文筆峰)’이라는 별명이 있다. 풍수에서는 화산(火山)인 첨봉을 학자와 연결하면 붓[筆]으로 보고, 무인으로 풀면 칼[劍]로 본다. 『한국 지명 총람』에는 관봉, 필봉, 성제봉, 형제봉으로도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자연 환경]

주지봉[491m]은 월출산 국립 공원에 속한 산으로 동쪽의 도갑산~향로봉~구정봉~천황봉으로 연결된다. 북쪽은 도갑사로 내려가는 군서천 골짜기이고, 남쪽은 서호로 유입하는 학산천 계곡이다.

주지봉은 천황봉과 함께 중생대 백악기 말인 약 9000만 년 전 관입된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지봉은 암석 중에 강한 부분이 원추형인 첨봉 형태로 남은 것으로, 해발 고도 183m에 소재한 서산릉 돔바위까지 기반암이 많이 노출되어 있다. 440m 정상 부근에는 토르(tor)[차별적인 풍화 작용을 받은 결과 그 지역의 기반암과 연결되어 지표에 노출되어 형성된 독립성이 강한 암괴 미지형]가 발달하여 화강암 산지의 특색을 잘 보여 준다.

주지봉 서쪽의 가파르지 않은 산기슭은 작은 하천이 흐르는 골짜기가 산재하여 비탈의 연속성이 떨어진다. 비탈의 평균 기울기는 3.9도로 매우 완만하며 말단부는 충적 지형으로 차차 옮아가며, 주로 밭과 임지(林地)로 이용되고 있다.

도갑사 계곡의 표고 90m 지점에 있는 용수 폭포는 2단으로서 상단 높이는 3m, 하단 높이는 5~6m이다. 폭포 아래쪽에는 수심 2m의 소가 있다.

[현황]

주지봉군서천·구림천·학산천의 발원지로 정상에 올라서면 구림 일대 서호만이 잘 조망된다. 북동편 등성이인 구순봉에 도갑산성 터가 있고, 북쪽으로 내려선 능선에는 왕인 박사 석상[책굴(冊窟)]과 문산재(文山齋)·양사재(養士齋)가 있다. 토르 지형인 월대암에 오르면 구림리 열두 동네와 지남 평야가 한 눈에 들어온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