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0760
한자 鄭鳳男
영어음역 Jeong Bongnam
이칭/별칭 고산
분야 종교/유교
유형 인물/효자·열녀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삼용리지도보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정연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효자|학자
출신지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삼용리
성별
생년 1560년연표보기
몰년 1609년연표보기
본관 경주
대표관직 의금부도사

[정의]

조선 후기 충청북도 진천 출신의 효자이자 학자.

[가계]

본관은 경주(慶州). 호는 고산(孤山). 조선의 개국공신 양경공(良景公) 정희계(鄭熙啓)의 7세손이며, 남대(南臺) 집의(執義) 정흠(鄭欽)의 현손이다. 정방광(鄭邦絖)[1471~1513]은 경기도 안성에서 진천군 덕산면 산수리 방동으로 이전한 입향조(入鄕祖)인데, 정봉남정황남이 그의 증손이다.

[활동사항]

정봉남(鄭鳳男)[1560~1609]은 진천 출신의 학자이자 효자로 신잡(申磼)백원서원(百源書院)에서 수학하였다. 사마시에 급제하고 찰방에 추천되었다.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에 제수되었으나 부모를 봉양하기 위해 부임하지 않았다. 부모가 병환 중일 때 변을 맛보고 손가락에서 피를 내 드리기도 하였으며, 상을 당한 후에는 시묘살이를 하였다.

정봉남이 개를 한 마리 길렀는데, 시묘살이를 할 때 항상 그의 곁을 떠나지 않았으며 주변 맹수로부터 주인을 지켰다고 한다. 또한 그가 병이 나면 개가 본가로 가서 큰소리로 짖어 사람들에게 알려, 사람들이 개도 정봉남의 지극한 효성에 감격했다고 하였다.

[묘소]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삼용리 산109-2경주정씨 묘역이 있으며, 진천군 덕산면 산수리 산24번지정봉남의 묘소가 있다. 묘소는 새로이 원형 석축으로 개축하였으며 상석·향로석·혼유석·망주석 1조를 갖추었다. 가첨석이 없는 묘비의 앞면에는 ‘일의금부도사정공봉남지묘(逸義禁府都事鄭公之墓)’라 하고, 뒷면에 ‘갑진십일월일(甲辰十一月日)’이라 하여 건립 연대를 적고 있다.

[상훈과 추모]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삼용리 631번지[용사길 28-33] 용사마을 뒷산자락에 경주정씨 입향조인 정방광과 그의 증손 정봉남, 정황남 등 3위를 모신 경모사(景慕祠)가 있다.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맞배지붕 목조기와집으로 반 칸의 앞퇴를 두고 ‘경모사(景慕祠)’라는 편액을 달았다. 외삼문 밖 오른쪽에는 묘정비를 세웠는데 비제는 ‘경모사비(景慕祠碑)’로 4면비이며, 비문은 정동휘가 짓고 글씨는 이석환이 썼으며 1989년에 세웠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6.18 가계 오류 수정 삭제 : 효자 정이경(鄭履慶)과 정혁경은 정봉남의 손자이다. 추가 : 정봉남의 아들은 정혁(鄭爀)이다.
이용자 의견
정** [가계] 효자 정이경(鄭履慶)과 정혁경은 정봉남의 손자이다를 지우세요
황남의 손자가 효자 정이경(鄭履慶)은 맞지만 정봉남의 손자는 아니며 혁경은 봉남의 손자에는 없으므로 지워야한다
2018.11.26
정** 미안합니다 정혁은 정봉남의 아등이고 기경과 래경과 하경과 유상과 원경과 운경과 자경과 윤경은 손자로 재변경하세요
  • 답변
  • 디지털진천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원고는 정봉남을 소개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나, 모든 가족 구성원을 일일이 기재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 양지 바랍니다.
2018.06.19
정** [가계] 정혁은 정봉남의 손자이다로 변경하세요
  • 답변
  • 디지털진천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주정씨 양경공파 대동세보를 근거로 가계 서술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6.18
정** [가계]
효자 정이경(鄭履慶)과 정익경은 정황남의 손자이다
2018.06.17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