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036
한자 文化施設
영어공식명칭 Culture Facilities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진

[정의]

경기도 성남시의 예술인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장소인 동시에 시민들이 문화예술을 누리고 관람할 수 있는 시설.

[개설]

문화시설은 크게 공연 시설과 전시 시설, 문화 강좌 등 공간 시설, 문화 보급 전수 시설, 영화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성남시의 대표적인 문화시설로는 성남아트센터성남아트리움, 분당중앙공원 야외공연장이 있으며, 계원예술고등학교 내 벽강예술관, 각 공원 내 소규모 공연장과 청소년 수련 시설 등에 소규모 공연장이 있고, 전시장으로는 성남문화의집 전시실, 수호갤러리 등과 영화관으로는 롯데시네마, 메가시네마, CGV 등이 있다.

성남아트센터는 2005년 10월 14일 분당구 야탑동에 연면적 4만 2425㎡ 규모의 종합문화공간으로 개관하였다. 2010년 8월 7일에는 전시·교육·카페 등이 자리한 복합 문화시설인 성남아트센터 큐브플라자가 개관하였다. 이후 성남미디어센터[2012년, 성남아트센터 큐브플라자 1층], 세계악기전시관[2013년,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2층], 악기도서관 악기랑[2016년, 성남아트센터 큐브플라자 2층] 등의 시설이 추가로 개관하였다.

[성남아트센터]

성남시의 문화시설 중에서 시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성남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성남아트센터이다. 성남아트센터에는 1,808석 규모의 첨단 무대 시설을 갖춘 오페라하우스가 있는데, 공연 예술의 모든 장르를 수용하는 다목적 복합 공연장이다. 대편성 오케스트라 공연부터 오페라, 발레, 뮤지컬, 콘서트 등 다채로운 장르의 공연 예술을 최상의 공간에서 감상할 수 있다.

홀의 음향은 본 잔향 1.4초를 기준으로 음향 보정 장치를 이용하여 최대 3초까지 잔향 시간을 조정할 수 있으며, 객석 위 천장에 설치된 8조의 배너 커튼을 사용할 경우에는 최소 1.2초까지 조정할 수 있다. 백스테이지 공간에는 10개의 분장실[VIP, 개인, 그룹] 및 출연자 대기실, 지휘자실, 악장실이 있으며. 지상 3층에는 오페라·국악·연극·무용 등 장르별 중소 연습실이 자리 잡고 있다.

콘서트홀은 합창석을 갖춘 1,102석의 어쿠스틱 홀이다. 정통 클래식 공연에 최적인 탁월한 음향이 특징으로 개관 이후 리사이틀과 실내악, 고음악과 오케스트라 공연에 이르기까지 품격 있는 클래식 무대를 선사해 왔다.

콘서트홀의 외관은 위에서 내려다볼 때 그랜드피아노의 형상을 갖추고 있으며, 무대막이 없는 아레나형 무대로 객석 어디에서나 안락한 감상이 가능하다. 사운드는 콘서트 전용 홀의 특성을 살려 잔향 1.8초로 설계되었고 객석 조명은 은은한 빛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간접 반사를 이용해 클래식 전용 홀에 걸맞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SPG[Special Project Glazing] 시스템으로 제작된 외벽 유리는 개방감과 채광성을 극대화하고, 콘서트홀의 건축물과 주변 자연의 조화를 만끽할 수 있는 뛰어난 채광 효과로 아름다운 로비 공간을 제공한다. 백스테이지 공간에는 6개의 분장실과 악기 보관실, 관현악단 연습실을 포함한 13개의 연습실이 있다.

앙상블시어터는 성남아트센터 내 세 개의 극장 가운데 가장 아담한 규모인 378석의 복합 공연장으로 리사이틀, 실험적인 퍼포먼스, 연극 등 장르를 넘나드는 공연 예술을 담아내고 있다. 소규모 극장이지만 전면 무대와 객석으로 돌출된 T자형 무대 장치, 주무대의 회전 장치 등 첨단 무대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폭넓은 상상력을 풀어내는 입체적인 연출이 가능하다. 공간의 특징을 살려 무대와 객석이 함께 호흡하고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백스테이지 공간에는 대기실, 분장실, 연습실, 도구 반입실 등이 있다.

전시 공간은 성남아트센터 큐브플라자 2층에 자리한 성남큐브미술관과 오페라하우스, 지하의 갤러리808로 구성되어 있다. 성남큐브미술관은 2010년 8월 개관한 단일 전시 공간으로, 기획 전시실과 반달갤러리, 상설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 전시실에서는 ‘성남의 발견전’, ‘동시대이슈전’, ‘동시대미감전’ 등 성남아트센터만의 특색 있는 기획 전시를 만나볼 수 있으며, 반달갤러리에서는 청년 작가부터 중진 작가까지 성남 지역 작가들을 발굴해 조명하는 전시를 주로 진행한다. 또한 상설 전시실에서는 성남큐브미술관의 소장품을 큐레이팅해 시민들에게 소개하는 ‘소장품 주제 기획전’이 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80명까지 수용 가능한 문화예술 행사 전용 공간인 콘퍼런스홀[198㎡], 문화예술 전용 회의실인 뮤즈홀[85㎡], 야외 광장인 춤의 광장과 사무동, 종합 안내소 I-Plaza, 레스토랑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었다.

[성남아트리움]

성남아트리움수정구 태평동 성남시의료원 건물 옆 옛 성남시민회관 자리에 지하 4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되었다. 645석의 대극장과 200여 석의 소극장 등을 비롯한 지역 문화예술 단체의 사무실들을 마련하여 2022년 3월 3일 개관하였다.

[분당중앙공원 야외공연장]

분당중앙공원 야외공연장은 자연과 문화가 만나는 열린 공간이다. 480석의 고정 객석과 6,600㎡ 규모의 잔디 언덕은 최대 1만 1000여 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다. 첨단 음향과 조명, 전문 엔지니어, 연주자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완비하여 세계적인 유명 야외 공연장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 성남아트센터(https://www.snart.or.kr)
  • 성남시청(https://seongnam.go.kr)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10.30 관공서 명칭 현행화 주민자치센터 -> 행정복지센터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