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063
한자 商業
이칭/별칭 도·소매업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두석모동희

[정의]

경기도 성남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리를 목적으로 한 물품 매매업.

[개설]

상업은 협의의 의미로는 상품의 직접적인 구매 및 판매 활동인 소매업, 도매업 등의 매매업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개념적으로 농업, 공업, 어업, 광업 등과 병행한다. 단 금융업, 운송업, 보관업, 보험업, 창고업 등 상업 행위를 촉진, 조성하는 업종은 포함하지 않는다.

소매상의 종류는 잡화상, 단위 상점, 전문점, 백화점, 연쇄점, 소비조합, 쇼핑센터, 슈퍼마켓, 노점상, 행상 등이 있다. 소매 이외의 직접 상업을 도매상이라 총칭한다. 도매상의 분화는 배급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수집 도매상, 중계 도매상, 분산 도매상으로 분류되지만, 분산 도매상만을 가리켜 도매업이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기능적 분류와는 달리 배급 경로상의 지위에 따라 판매 대리점으로서의 도매상, 중앙 도매 시장이나 상품 거래소의 도매상, 중개상, 수출입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업은 국민 경제적으로 볼 때 물자의 유통, 생산과 소비의 지도, 가격의 조정이라는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다시 구체화하면 생산과 소비의 인적, 장소적, 시간적, 수량적, 품질적 조절의 다섯 가지 기능이 된다. 상업 면에서는 도매업은 경영 규모의 대형화와 근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소매업은 백화점, 슈퍼마켓의 진출에 따라 그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

성남시는 바로 인접한 서울특별시와 수도권의 핵심에 위치한 인구 100만 명의 거대 도시로서 유통과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상업 도시라 볼 수 있다.

[현황]

2021년의 성남시 『통계연보』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성남시에는 9만 7955개 업체가 경제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도매 및 소매업이 2만 6820개로 전체 사업체의 27.3%를 차지하며, 수도권 위성도시로서의 성격을 반영해 숙박 및 음식점업이 1만 2205개소로 12.4%, 운수 및 창고업이 8,384개소,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이 7,483개소, 부동산업 6,017개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위 통계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사업체나 종사자 수에서 도매 및 소매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성남은 상업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망]

성남시는 판교신도시의 개발, 수정과 중원 지역의 재개발, 위례신도시의 개발 등으로 상가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뿐 아니라 다른 도시 지역과 마찬가지로 재래시장과 소점포는 대형 할인 매장과 소위 SSM이라 불리는 기업형 슈퍼마켓의 등장으로 인해 크게 침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